중국 이커머스(C-커머스)의 한국 시장 진출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정리하면 다음 7가지로 정리됩니다.1. 기업의 대응 전략 - 미래 사업 방향성 재설정 및 준비 - 비즈니스 모델 개선 및 콘텐츠화 - 소비자에게 현 상황 적극 알리기2. 소비자 보호 및 정보 제공 - 소비자의 현명한 구매 및 반품/환불 요청 권장 - 정부 제공 해외 직구 정보 플랫폼 활용 촉진3. 중국 제조 공급망 생태계 이해 - C-커머스 플랫폼의 변화 방향 파악 - 현지 탐방 및 심도 있는 학습 권장4. 업계의 일관된 의견 제시 -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상황 정부에 적극 전달5. C-커머스 플랫폼 활용 - 한국 제품 전용관 활용 - 판촉 이벤트 참여로 국내 중소기업 제품 홍보6. 해외 진출 기회로 활용 - C-커머스 플랫폼의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 알리바바 그룹의 투자 계획 활용7. 브랜드 경쟁력 강화 - K브랜드 인큐베이팅 강화 - 제품의 셀링 포인트 및 희소성 부각 - 소비자 코드에 맞는 브랜드 개성 개발⠀⠀⠀⠀⠀⠀💬우리 기업들은 앞으로를 위해 준비를 해야 합니다. 지금 하는 일을 더 특별하게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상황을 잘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기업들은 중국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그리고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을 역으로 이용하는 우리 제품 전용관을 활용하거나, 그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우리 제품만의 특별한 브랜드를 키우고,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게 중요합니다.이렇게 하면 중국 이커머스의 공세에 대응하면서도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