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쉬톡의 공습 - 알리, 테무, 쉬인, 틱톡샵의 실체와 우리의 대응 전략
박승찬 지음 / 더숲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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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커머스(C-커머스)의 한국 시장 진출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정리하면 다음 7가지로 정리됩니다.

1. 기업의 대응 전략
- 미래 사업 방향성 재설정 및 준비
- 비즈니스 모델 개선 및 콘텐츠화
- 소비자에게 현 상황 적극 알리기

2. 소비자 보호 및 정보 제공
- 소비자의 현명한 구매 및 반품/환불 요청 권장
- 정부 제공 해외 직구 정보 플랫폼 활용 촉진

3. 중국 제조 공급망 생태계 이해
- C-커머스 플랫폼의 변화 방향 파악
- 현지 탐방 및 심도 있는 학습 권장

4. 업계의 일관된 의견 제시
-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상황 정부에 적극 전달

5. C-커머스 플랫폼 활용
- 한국 제품 전용관 활용
- 판촉 이벤트 참여로 국내 중소기업 제품 홍보

6. 해외 진출 기회로 활용
- C-커머스 플랫폼의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 알리바바 그룹의 투자 계획 활용

7. 브랜드 경쟁력 강화
- K브랜드 인큐베이팅 강화
- 제품의 셀링 포인트 및 희소성 부각
- 소비자 코드에 맞는 브랜드 개성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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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기업들은 앞으로를 위해 준비를 해야 합니다. 지금 하는 일을 더 특별하게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상황을 잘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들은 중국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을 역으로 이용하는 우리 제품 전용관을 활용하거나, 그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제품만의 특별한 브랜드를 키우고,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중국 이커머스의 공세에 대응하면서도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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