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가처럼 읽는 법
에린 M. 푸시먼 지음, 김경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
이 책은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성을 발휘하고 표현력을 높이는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
⠀⠀⠀
💬
작가의 시각으로 읽는 법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글쓰기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장르, 줄거리, 분석, 스타일 등 글쓰기를 위한 레슨을 합니다. 각 레슨에는 출판된 작가들의 작품과 배운 내용을 글쓰기에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연습 예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
📍117
작가로서 우리는 구조를 찾으며 읽는다.
독서의 과정에서 구조를 공부하면 스스로의 작품을 어떻게 구조화할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 기 때문이다.
우리는 처음 읽을 때 주의를 기울여 구조를 연구할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독서를 마친 다음 작품의 구조를 다시 들여다 보는 것이다.
완독 후에야 작품 전체를 구성하는 모든 부분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줄 나눔, 여백, 전체적인 구 조, 전환, 형태, 페이지의 배열, 그리고 작품 전체를 이루는 각각의 부 분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봐야 한다.
⠀⠀⠀
⠀⠀⠀
💬
독특한 시각 : 단순히 정보 흡수 이상의 과정으로 제시됩니다. 자연스러움과 유연성을 갖고 문장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강조합니다.
⠀⠀⠀
🔸실용적인 레슨 : 레슨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장 분석, 문체 연구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루며 특히 작가지망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독서와 글쓰기의 상호 연관성 : 독서와 글쓰기를 별개의 활동으로 보지 않고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좋은 독자가 되는 것이 좋은 작가가 되는 데 필수적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
🔸수많은 연습 예제 : 다양한 장르의 글들이 예시로 사용되어 이론을 직접 펜을 쥐고 써볼 수 있는 예제가 포함되어 실제 글에 적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
💬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이나 책읽기를 분석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사람은 이 책을 활용하고 추가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노력을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