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걷다 노블우드 클럽 4
존 딕슨 카 지음, 임경아 옮김 / 로크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It walks by night>, 즉 <밤에 걷다>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최고의 미스터리 작가인 존 딕슨 카의 처녀작이다. 나는 존 딕슨 카를 이 작품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과연 세간의 이목을 받는, 역사 미스터리 장르의 개척자라고 불리우는 그는 어떻게 이야기를 전개해나갈까 하는 궁금증을 가진채, 나는 이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책의 주인공인 '나'는 자신의 목소리를 가지고 사건을 전개해나간다. 방코랭으로부터의 전보를 받는 것에서부터 전개되는 사건은, 점점 분위기가 으스스해진다. 이야기가 전개되기 전 부분에 살인 사건이 일어난 페넬리의 가게의 단면도가 그림으로 나와있어서 나는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이해하기 위해 한참이나 골똘히 생각해야 했을지도 모른다. 아무튼 그렇게 첫번째 살인이 일어나고 여기에서부터 이야기는 더욱 긴박하게 흘러간다. 모든 것을 꿰뚫고 있는 것 같은 방코랭은 결국 하나하나의 실마리를 풀으면서 사건의 진상을 파악해 나간다. 나는 처음에는 보트렐르가 살인마인 줄 알았다. 그런데 중간즈음에 보트렐르가 살인을 당하다니! 이 부분에서 나는 흠칫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점점 이야기가 극에 달하고, 모든 의문점은 방코랭의 입을 통해서 풀린다. 와...! 그러니까 처음에 피해자인줄 알았던 루이즈 부인이 가짜 살리니 공작인 로랑을 죽이고, 사랑에 대한 질투심에 보르렐르를 죽인 것이었다니! 나중에 나는 마약을 팔았던 페넬리가 범인이 아닐까 했었지만 말이다... 방코랭의 설명과 루이즈 부인의 진술까지 들으니, 모든 사건이 일목요연하게 정렬되면서 사건이 이해가 되었다. 결국은,,, 사랑, 증오, 질투, 권력, 돈, 명예 등등 모든 인간들의 삶 속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들이 얽히고 설킨채 살인 사건들이 일어났던 것이었다. 아, 여기에 마약까지 덧붙여 생각해 봐야겠다. 그 특유의, 정신을 혼미하게 하고, 혹은 몽롱하게 만드는 그것. 살리니, 로랑, 보트렐르 이들은 루이즈와 연관이 되어있는 세 남자들로, 본의아니게 살인 사건의 피해자가 된 인물들이다.

 

나는 추리계열을 흥미롭게 바라보고 재미있어하지만, 이렇게 책으로 한편의 추리소설을 보는 것은 처음이다. <밤을 걷다>가 존 딕슨 카의 처녀작이면서 동시에 나에게도 처음의 그 무엇이 되는 작품인 것이다. 책의 앞 부분을 읽었을 때에는, 사건의 배경이 나와 익숙하지 않은 파리의 도시이고 인물들의 이름이 낯설어서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았다. 허나 읽으면 읽을수록 나도 모르게 이 이야기에 빠져드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래서 많은 사람들이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존 딕슨 카의 다른 추리소설들도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