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목소리 - 어느 나무의 회상록
카롤 잘베르그 지음, 하정희 옮김 / 파란시간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어느 나무의 회상록, 초록 목소리

 

2천여년동안 그 자리에서 뿌리를 내리며 살아온 나무가 이야기 한다. 원하든 원하지 않았든 인간과 같이 살아온 나무... 8편의 이야기로 나무는 우리에게 이야기를 해준다. 그 동안 인간들과 있었던 일들을... 나무는 슬프고 괴롭고 고통스러운 인간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말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참 힘든 세상에 살고 있다. 우리가 아니라 나의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남들에 비하면 얼마 안 산 인생이지만 그래도 참 세상이 잔인하다는 생각을 많이 해본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어 그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한결같았던 그 나무는,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았을까? 그는 인간을 매혹적인 종족이라고 말하고 있다. 결함에도 불구하고 가슴속에 담고 있는 뜨거운 무언가가 인간을 인간이게 만든다고... 그래서 인간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나무는 말한다. 나는 내가 인간이라는 것에 행복할 때가 있다. 작은 미물들도 다 각자의 삶이 있겠지만... 지구 상에서 가장 높은 영역에 있는 종족이라고 스스로 말하고 있는 인간... 어찌보면 그렇게 자부하는 점에서 한심하다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어쨌든 나는 내가 인간이라는 사실에 감사하다. 타인에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요즘 북한의 로켓 발사, 핵미사일 발사 등으로 세계가 시끌시끌하다. 그리고 지금도 어디에선가 전쟁은 일어나고 있고, 누군가는 죽어가고 있을 것이다. 인간은 결국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으로 인해서 멸망해가고 있는 것 같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라는 말을 책 어디에선가 본 적이 있다. 자연과 함께일때, 자연과 하나가 될 때 우리 인간은 인간 본연의 착한 본성을 되찾게 되는 것 같다.

오늘 우리 집 마당 한구석에 자라고 있는 식물들을 보았다. 어디에서 왔는 지 알 수 없은 식물들이 햇빛, 양분이 부족하지만 그 환경에 잘 적응하고 견디며 꿋꿋이 살아가고 있었다. 그것들도 살려고 그렇게 안간힘을 쓰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그에 비해 나는 풍족한 환경 속에서도 목마름으로, 언제나 갈망만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이런저런 생각들을 하게 해주었던 <초록 목소리>의 나무... 자연과 인간은 분리해 생각할 수 없다,,, 그리고 우리 인간은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그 속에서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