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허리 - 보존적 치료를 선택한 허리디스크 환자들을 위한 해법
오재호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그동안 쉼없이 일하다보니 허리가 너무 아팠다. 그래서 병원을 찾으니 허리디스크라는 판정을 받았다. 젊은 나이에 허리디스크라니.. 청천벽력이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이런저런 치료를 계속 받고 있는데, 그래도 허리가 좋아지질 않아서 매순간이 고통이었다. 그러던 중 나는 허리디스크에 관한 전문 책이 나왔다고 해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허리디스크 전문 물리치료사가 알려주는 허리디스크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해답에 관한 책이었다. 절대 통증이 줄어든다고 디스크가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저자의 말이 무섭게 다가왔다. 그럼 과연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일까. 평생 이 통증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 것일까. 그래도 다행히 저자는 생활방식을 고치는 것, 그리고 걷기와 운동으로 어느정도 허리디스크 통증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었다.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제를 그림과 사진을 통해서 같이 보여줌으로써 따라하기 쉽게 안내하고 있었다. 양치를 할 때 컵을 두 개 이용하는 방법, 앉는 자세, 걸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 다양한 사례가 친절히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기 용이했다.

 

이미 발병된 디스크이기에 평생 가지고 가야할 숙제가 되었지만,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알려준 방법들을 활용하여 허리디스크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키우고 싶다. 보존적 치료를 통해 웃는 허리를 만들 수 있도록 일상에서 매일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