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김시현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말은 쉬운 것 같아도 참으로 어려운 것 같다. 습관이 모여서 인생을 만든다고는 하는데, 과연 그게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 나는 성공하는 사람들과 아무일 없이 평안한 삶을 살고 무탈한 사람들은 그냥 단순히 운이 좋은 것이라 생각했고, 그 운은 타고난 것이려니 생각했었다. 주어진 운명이기에 변화시킬 수 없고, 한번 곤경에 빠진 사람들은 계속 인생이 꼬이고 꼬여 그렇게 살다 명예훼손과 인격모욕을 당하고 그렇게 끝나는 사례를 수도없이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에게 상처주는 가해자들처럼 이기적으로 자기 자신만 생각해서 살아가는 게 정답인 것일까 한탄스러웠고, 세상이 원망스러웠다.

 

이 책은 내가 그런 인생의 힘듦 속을 걷고 있는 중 읽게 되었다. 저자는 좋은 습관이 쌓여 좋은 인생이 되기에, 말 한마디, 마음가짐 하나, 행동 하나가 다 중요하다고 일침하고 있었다. 하루하루 좋은 습관들로 이루어낸 성공들이 쌓여 일상이 탄탄해지며, 일상이 탄탄하게 가꿔진다면 삶은 자동으로 순항한다고 말이다.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마음먹고,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관한 습관들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술술 풀리는 인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열심히 내 몫을 하며 성실하게 살아왔을 뿐인데, 사회 속에서 나쁜 사람들로 인해 상처를 많이 받고 배신당했다. 그래서 사람을 믿는 것이 너무 힘들어졌고 삶을 포기하고 싶어졌다. 매일이 억울하고 슬프고 하늘이 원망스러웠다. 그런데 저자는 이런 인생도 습관을 잘 형성하면 잘 풀릴 수 있다고 말해주는 것 같아, 한번 믿어보고 싶어졌다. 내가 숨이 붙어있는 한, 살기 위해서는 그래야할 것만 같다. 저자의 목소리를 따라 내 삶을 돌아보고, 주위의 이기적인 사람들, 나쁜 사람들을 물리칠 수 있도록 힘을 키워야겠다고 다짐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