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 40만 중국 독자들이 열광한 삶에 대한 46가지 현명한 조언
천하이센 지음, 박영란 옮김 / 오아시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 정답이 있을까.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보다 나은 삶의 방향을 있을거라 생각한다. 어느샌가 돌아보니 생각보다 내가 나이가 들어있는 것 같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 인생이 될지에 대한 고민이 든다.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더 많은 지금, 삶이라는 여정을 어찌 보내야 할지에 대한 생각이 많아진다.

 

이 책은 인생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며,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해 삶이라는 여정을 떠나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다. 인생이란 결국 진정한 나를 만나기 위해 떠나는 긴 여정으로서, 진정한 나는 이미 내 안에 있다고 한다. 저자는 인생에서 과정이 가장 중요한데, 지식의 가치는 얼마나 정확한 답을 제공하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탐색 과정을 이끌어낼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상상하는 인생과 실제 경험 사이에는 항상 커다란 괴리감이 존재하며, 그 과정이 완전히 전개될 때까지 기다려야 그 맛을 제대로 알 수 있다고 일침하며, 발전의 과정 자체가 바로 자아라고 말해주고 있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인생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새로운 나와 자유로운 나를 만나기 위해서는 진취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행동 습관, 마음가짐, 인생의 발달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걸쳐 변화가 필요하며, 그를 위해서는 부단히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