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
스튜어트 에머리 외 지음, 신봉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세상을 경험하면서, 참 살기 어렵다는 생각을 한다. 세상에는 참으로 나쁜 사람들이 많고, 나를 속이고 이용해먹으면서 내 것을 다 뺏고 자신들의 이익만을 향유하려는 인간들을 나는 너무나 많이 만났다. 그로인해 항상 고통 속에서 사는 것은 나뿐이었고, 가해자들은 아무렇지 않은 게 현실이었다. 이렇게 불합리한 현실 속에서 나날이 지쳐가는 중에 나는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제목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과연 나의 방 속에는 누가 들어있을까를 생각하는 것은 새로운 관점의 전환이 아닐 수 없었다. 내가 들이고 싶다고 들일 수 있는 것인가의 의문에서 시작하는 물음은,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저자의 많은 물음들로 이어졌다. 문지기, 관리인 등 여러 역할을 부여받는 존재들을 내 방에 들일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한 번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내용을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가뜩이나 머리가 복잡한데, 어떤 사람들을 어떤 위치에 배치하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은 쉽지않은 과정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고 많은 이야기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지금 여기에 머물라는 주문이었다. 나의 방과 나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지금 여기에 집중하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었다. 이에 사실 간단한 원리인 것 같지만 실현하기는 참으로 어려운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로부터 나를 지키고, 내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 어떻게 나의 방을 구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다시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하지만 한번의 독서로는 쉽지 않으니,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이 책을 읽어나간다면 저자의 가르침과 뜻을 좀 더 체화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