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분석의 기본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이시이 신이치로 지음, 김선숙 옮김, 박지혜 감수 / 성안당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큰 교통사고를 당했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한 채 지속적으로 과중한 업무들에 시달리고 그 업무들을 해내다 보니 그로 인해 허리디스크가 발병하였고, 현재 물리치료를 받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래서 몸에 항상 통증이 있고, 그로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자주 겪곤 한다. 언제 어디서 아플지 모르기에 항상 몸의 감각을 유심히 봐야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인지 건강한 사람들을 보면 너무나 부럽고 나도 그들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인체의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환자들의 동작 패턴을 관찰해 동작 장해의 원인을 알아가는 과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었다. 이 책은 특히나 감수와 감역이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라서 그런지 더 믿음이 가는 책이었다. 뒤집기, 일어나기, 일어서기 및 앉기, 보행의 4가지 기본 동작들에 대해 이렇게나 자세하게 설명하는 책은 처음 보았다. 내가 물리치료학을 배우는 학생이 된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상세하게 근육과 뼈의 움직임과 패턴을 분석해주고 있었다. 또한 체킹을 통해서 현재 동작들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통해 이해를 돕고 있었다.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등장해서 당황되는 측면이 있었지만, 이 책은 친절하게도 색인을 통해 용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독자의 측면에서 매우 고마웠다.

 

전공서처럼 인체의 동작들을 분석해주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인체의 신비함을 느낄 수 있었다. 한번 읽어서는 그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긴 어려우니, 나는 이 책을 곁에 오래두고 봐야할 것 같다. 이 책은 나처럼 통증없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싶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읽어봄직한 유익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