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출간 1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쉽게 상처받고 주눅 드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사랑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다른 사람들의 가시돋힌 말들에 크게 상처받고 오랫동안 아파하곤 한다. 일보다도 사람간의 관계 때문에 힘든게 인생인 것 같다. 이 책은 쉽게 상처받고 주눅 드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 회복의 심리학을 다루고 있다고 하여, 나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판단하에 읽게 되었다.

 

저자는 나에게 뭔가 잘못된 것 같은 느낌이 들어도 나는 아무것도 잘못한 것이 없으며, 나는 완벽하지는 않아도 충분히 호감가는 사람이다고 말하면서 내 안의 내면의 비판자를 언급하고 있었다. 내면의 비판자라는 용어는 이 책에서 처음 접했는데, 내 몸 안에 숨어있는 정신 속의 나를 의미하는 것 같았다. 나는 항상 타인들이 나를 너무 쉽게 보고, 함부로 대하는 현실에 낙담하곤 했다. 내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항상 사람들을 위한 행동들을 함에도 불구하고, 그럴수록 다른 사람들은 나를 더 우숩게 보고 막 대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고보니, 나를 사랑하고 내가 단단해져야 그러한 나쁜 외부 사람들을 대응할 수 있었을거란 생각이 든다. 나는 내가 나를 사랑하는 것이 부족했었다는 것을 느끼진 못했었는데, 내가 나를 생각보다 사랑하지 않고 있었나보구나 하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객관적인 기준으로 잣대를 놓고보았을 때 잘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이 하늘을 찌르는 사람들을 많이 봤었다. 그들은 상대방을 무시하고 힘들게 하였지만 본인들은 너무나 당당하였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매우 사랑하는 것 같은데, 과연 그런 자아사랑이 타인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에 대해서는 매우 의문이 들고 그건 아닌 것 같다. 즉 자기 자신을 사랑하되, 그 정도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문제해결은 나 스스로를 긍정하는 사고로부터 시작할 수 있을 거라는 저자의 관점을 따라, 매일 연습을 통해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하루아침에 체화되지는 않겠지만, 긴 인생살이에서 라는 가장 좋은 친구를 만나러 가기 위해, 부단히 나를 사랑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