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가 있는 철학 서재 - 동화에 빠져든 철학자가 전하는 30가지 인생 성찰
이일야 지음 / 담앤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동화는, 어린이들만 읽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졌던 적이 있었다. 유치원, 초등학생 때까지 읽는 그 정도의 이야기들이랄까. 그런데 요즘, 서점을 가보면, 동화를 재해석한 책들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어른이 된 지금, 예전에 읽었던 동화들을 다시 보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30가지 동화들의 주요한 내용들을 다시금 보여주고, 그에 따른 저자의 해석을 달아주고 있는 이 책.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부터 시작해서 피노키오’, ‘양치기 소년등등.. 익숙한 동화들도 있었지만, 30개 중에서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와 같이 몇몇은 내가 전에 읽어본 적이 없었던 동화도 있었다. 정말 오래간만에 이처럼 어렸을 때 읽었던 동화들을 다시금 접하니 느낌이 새로웠다. 그 중에서도 선녀와 나무꾼은 정말 나에게 새롭게 다가왔던 것 같다. 예전에는 나무꾼의 입장에서 선녀와 자녀들과 함께 살지 못하게 된 나무꾼의 결말이 안타깝게만 느껴졌었다. 헌데, 다시 이 이야기를 보니 그 전과는 전혀 다른 생각이 들었다. , 선녀가 불행한 인생을 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선녀의 옷을 훔쳐서 그녀의 인생을 앗아간 범죄 행위 저지른 나무꾼의 이기적인 행동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이러한 상황에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소름이 끼치는 것 같다.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박탈해간 나무꾼의 행동이, 정말 용서받을 수 없는 행동이라는 것을, 어른이 된 지금에서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었던 또 다른 동화의 이면이 아니었나 싶다.

 

사람들은 저마다, 동화에 얽힌 기억과 느낌이 다 다를 것이다. 이 책은 각박한 현실 속에서 어른으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하나의 힐링의 책이 아닐까 싶다. 어릴 때의 감정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잘못되었던 생각의 틀을 재정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이 책이, 나에게는 큰 의미로 다가왔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