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내 마음을 충전합니다 - 이근아 그림 충전 에세이
이근아 지음 / 명진서가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마주한다는 것은, 각박한 인생 속에서 자신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하나의 쉼의 활동이 되는 것 같다. 나는 자신의 경험과 상황 속에서 여러 그림들을 마주하고, 그에 본인의 이야기를 투영하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가 듣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미술을 전공한 여성으로서, 지금은 두 아이의 엄마가 된 사람이었다. 그녀의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그녀는 소위 말하는, 예술 하면 먹고 살기 어렵다는 인식과 현실 속에 갇혀서 지내는 것 인물인 것 같았다. 그리고 한 남자의 부인이자, 두 아이의 엄마로서의 역할에서 힘들어하고 있는 여성. 나는 그녀를 이렇게 규정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물론, 내가 한 사람을 이렇다 저렇다 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저자는 본인의 커리어적인 만족도를 충족하지 못해 지금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인 것 같았다. 다른 여타 책들과는 달리, 아직은 본인이 많이 힘들다는 것을 정말 솔직하게 풀어내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마음이 편치 않았다. 나는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는데, 추후에 결혼하고 아이를 낳게 되면 저자와 같은 상황이 되려나 하는 두려움이 엄습해왔다. 겪어보지 않은 일을 속단할 수는 없지만, 그녀처럼 육아에 치여서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된다면 나는 정말 견딜 수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우울한 상황 속에서도 그림을 통해서 마음을 충전하고, 조금씩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그녀를 마주하니 조금은 마음이 놓였다.

 

내가 독서 활동을 하면서, 이처럼 저자의 상황을 응원하고, 얼른 저자가 자리에서 박차고 일어나 기운을 차리길 바란다는 소망을 가져보기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그만큼, 같은 여성으로서 저자의 마음이 이해되고 안타깝게 다가왔다. 솔직히 말하자면, 내가 내 마음을 치유받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지만, 그와 반대로, 저자의 치유를 바라게 된.. 조금은 아이러니하면서도, 내가 아직은 그렇게 힘든 상황은 아니구나, 하는 위로 아닌 위로를 받았던.. 그러한 독서의 시간을 이 책을 통해 경험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