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두 번째 이름, 허수아비 - 동네 컴퓨터 가게 아저씨의 촌철살인, 뼈 때리는 이야기
허수아비 지음 / 혜윰(도서출판)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유튜브를 보지 않고 사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우리는 유튜브라는 매체에 매우 익숙하게 노출되어 있다. 학생들에게 진로 상담을 하면, 원하는 직업의 상위권에 드는 게 유튜버라고 할 정도이니까 말이다. 나는 대단한 컨텐츠를 가지고 영상을 만들고 편집과 홍보를 잘 해야 많은 수입을 버는 유튜버가 되는 것이기에, 유튜버라는 길은 나와는 참으로 먼 이야기구나 라는 편견 아닌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헌데 이 책은, 나의 이러한 생각을 뒤집기라도 하듯이, 평범한 사십 대의 남자가 유튜버로 활동하는 이야기가 쓰여 있었다.

저자는 마흔 아홉 살의 평범한 중년 남성으로서, 컴퓨터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인은 그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꽤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흔히들 가슴 속에 사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직장인의 경험을 겪고, 남들은 용기가 없어서 내밀지 못했던 사표를 당당히 던지고 세상 밖으로 나왔던 저자. 저자도 물론 실패의 경험을 두 번 겪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그 실패를 딛고 더 나은 삶을 향해 부단히 나아가고 있었다. 저자가 들려주는 불교의 윤회설에 의하면, 우리가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려면 수십, 수백, 수천억 번 미생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한다. 주어진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10년을 100년처럼 살 것인지, 10년을 1년처럼 살 것인지는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이며, 우리는 이를 버리지 말아야 한다고 저자는 조언해주고 있었다.

남들이 다 안 된다고 손가락질 하고, 네가 무엇을 할 수 있겠냐고 혀를 끌끌 찰 때, 저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남들보다 더 치열하게 열심히 사용하였던 것 같다. 그래서 오늘날의 자신을 만들게 되었고, 책까지 출간하는 저자로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이다. 나도 남들이 보았을 때에는 짧다면 짧은 인생을 겪었지만, 그 시간 속에서 나름의 굴곡을 겪었던 것 같다. 아직 남아있는 생의 날들이 무척이나 많지만, 아직 어떻게 내가 인생을 헤쳐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항상 가지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나와는 다른 세계에 있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나도 저자처럼 시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내가 원하는 삶을 향해 부단히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