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 빼앗는 사람, 내 인생에서 빼버리세요 - 적당히 베풀고 제대로 존중받기 위한 관계의 심리학
스테판 클레르제 지음, 이주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살아가면서 요즘 많이 드는 생각은, 인간관계가 가장 어렵고 또 중요하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 마음이 다 내 마음 같지는 않기에, 그 관계맺음이 어려운 것 같다. 특히나 나의 좋은 기운을 쏙쏙 빼먹는 뱀파이어 같은 사람들이 많이 존재하기에 더 그러한 것 같다. 이 책은 그러한 멘탈 뱀파이어들에게 단호히 대처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었다.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상대방을 지배하며 자신의 이익만 쫓는 사람들을 자주 보곤 한다. 그리고 자신이 항상 피해자인양 말하고 행동하면서 동정심을 얻으려 하지만, 정작 본인은 타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사람들도 여기저기에 많이 널려 있다. 그러한 멘탈 뱀파이어인 사람들의 옆에 있으면, 나의 좋은 기운이 다 빨려서 기운을 소진하는 번아웃 상태가 되는데.. 저자는 자존감 도둑이 직장, 가족, 친구 또는 연인의 모든 관계에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었다. 즉 현재는 내가 그러한 뱀파이어들을 마주하고 있지 않을지라도, 언젠가는 그들을 만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었다. 이럴 때 나의 건강한 멘탈을 지키기 위한 멘탈 법칙들로 저자는 18가지를 설명해주고 있었다. 그 중에서는 자신을 비하하지 말고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나에게 많이 와닿았다.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용서하듯이 자신이 저지른 실수도 용서하며, 자신감이 있고 나를 믿어주는 사람들과 많이 만나는 것, 그리고 자신이 없어도 새로 맡은 일은 책임지고 해보고, 긍정적인 상상을 해보는 것 등의 방법이 자신감을 회복하는 방법들로 소개되어 있었다. 그리고 내 몸 상태에 관심을 갖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정신을 돌보고 지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었다. 어찌보면 가장 단순한 것들이지만, 제대로 지키기 어려운 이러한 원리와 원칙들이, 내 자신을 멘탈 뱀파이어들에게서 보호하는 방법이라는 것이 놀라웠다.

저자는 억지로 이해하려 하지 말고, 받아주려 하지 말고, 그냥 그 사람을 내 인생에서 가차 없이 버리고 가세요!”라고 말하고 있었다. 내가 상처 받는다고 그들이 알아주는 것도 아닐 뿐더러, 내 자존감만 떨어뜨리고 내 기운만 뺏기는 그러한 관계들을, 저자의 가르침대로, 이제는 정말 끊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