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의 기술 - 스스로 포기하지 않고, 즐기며 공부하기
가토 히데토시 지음, 한혜정 옮김 / 문예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단순히 어떻게하면 독학으로 좀 더 빠른 방법으로 전문가 수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것을 배우기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지만, 그렇게 독자에게 쉬운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은 아니었다.

고졸의 여성이었던 제인 구달. 동물학자의 비서일을 시작하며 틈틈이 혼자서 관련서적을 탐구하면서 침팬지 연구의 대가가 된다. '제인 구달'과 여러 다른 인물들의 예를 들면서 학교에서 전공을 하며 배우지 않았지만 독학으로도 이렇게 훌륭한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p18 "학교란 공부를 하기 위한 여러 장소들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진정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은 '독학'으로도 얼마든지 해나갈 수 있다."


공부를 학교에서만 해야된다는건 고정관념일뿐. 사실 학교란 것 자체도 인류의 긴 역사를 보면 생긴지 얼마 안되었다고 한다. 책이 귀하던 시절의 대학에서의 수업은 교수가 책을 읽어주고, 학생들은 필기하면서 자신들만의 책을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지금처럼 수업시간에 토론이 가능한건 더 이상 이런식으로 베껴쓰는 사본을 만드는 수업이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인것도 같다. 이렇게 이 책은 '학교'라는 개념에 대해 여러가지로 다시 생각해보게 해준다. '학교=공부를 배우는 곳'이라는 고정관념때문에 어쩌면 학교를 졸업하고 더 이상 공부를 하지 않으려는 사람이 많다. 책이 지금과 같이 많지 않았던 시절이라면 공부를 하려면 꼭 학교에 가야만 한다는 주장이 맞지만, 지금처럼 전문서적이과 인터넷으로 접근 가능한 정보가 풍부한 시대에 더 이상 학교에서만 공부를 해야 한다는 개념은 이제 바뀌어야한다.

p58 '출판' publish , '출판물' publication, '공공' public 
       즉, 출판물의 뜻은 '모두 다 같이 안다'



더 이상 정보가 특정계층만 접근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모두가 공유하는 시대에 공부란 학교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게 되었다.




2부와 3부에서는 공부하는 방법에 관한 조언이 나온다.
독학에만 한정된 내용이라기 보다는 공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주는 조언이다.
틀에 박힌 생각을 깨야 된다고 주장하며, 창조성을 많이 강조한다.

p160 "흔한 지식이나 정보 따위는 오늘날 사회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정보의 성질에 따라서는 기억하거나 재생하는 기능을 컴퓨터에 맡겨버릴수도 있다.
         사람의 뇌는 '창조'라는 가장 고도의 인간적인 작업을 위해 써야 한다."

한 대학에 들어가면 졸업할때까지 그 대학만 다니는 일본과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찾아 여러 대학, 심지어 다른 나라의 대학까지 이동하는 미국. 다양한 경험을 가진 여러 사람이 함께 공부하며 토론하면 더 좋은 성과가 나올것이라고 한다.

p222 만난 사람 모두에게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 제일 현명하다. -탈무드-


사실 이 책의 저자는 독학의 개념을 학교 외에서 공부한다는 개념이라기 보다 공부하는 사람 모두 결국은 독학한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이 책을 쓴것 같다. 그래서 단순히 '독학'의 요령을 배우려 읽으면 좀 실망할것 같고, 공부를 어떤 마음으로 하면 좋을까를 생각하며 읽으면 좋을 책이다.
 
p240 "'독학'이란 주체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자세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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