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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안인
우밍이 지음, 허유영 옮김 / 비채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읽고 작성했습니다.
어쩌면 근미래의 이야기.
태평양 한가운데 거대한 쓰레기섬이 떠 있다. 우밍이 작가의 『복안인』은 그 섬을 중심으로, 인간이 만들어낸 문명의 잔해와 그 안에서 살아가려는 생명들의 이야기를 펼쳐낸다.
문자도, 불도 없는 가상의 섬 ‘와요와요’. 그곳에서 차남으로 태어난 소년 아트리에는 백여 번째 보름달이 뜨는 날, 자신이 만든 배를 타고 바다로 나서야 한다. 섬의 율법은 잔혹하지만, 그는 사랑하는 우르슐라와의 마지막 시간을 뒤로한 채 운명처럼 바다로 떠난다. 끝없이 이어진 항해 끝에서 그가 마주한 것은 죽음과 악취, 오색빛 쓰레기로 뒤덮인 섬이었다.
한편, 타이완 해안가 마을에서 살아가는 앨리스는 어느 날 갑자기 남편과 아들을 잃는다. 사고인지 실종인지조차 알 수 없는 상실의 시간을 견디며, 그녀는 바다의 속삭임과 함께 조금씩 붕괴되어간다. 그 두 세계가 거대한 쓰레기 소용돌이를 통해 조우하는 순간, 독자는 경이로움과 두려움을 동시에 마주하게 된다.
작가는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며 얻은 문명의 대가가 무엇인지 묻는 동시에, 상실과 재생을 이야기한다. 또한 존재의 본질에 관한 신화적 서사를 완성한다. 와요와요 섬의 율법과 타이완의 개발 현실은 대비되지만, 결국 그 둘은 하나의 질문으로 수렴한다.
환경 파괴는 이미 오래전부터 야기되어 왔다. 그동안 아무 생각없이 버려왔던 것들이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되돌아올 것인지 우리조차 알 수 없다. 그렇기에 소설이 근미래의 이야기로 느껴졌다. 바닷속에 떠 있듯 고요하게 마음을 출렁인다.
쓰레기 섬 위의 아트리에, 바닷가에서 남겨진 앨리스, 그리고 복안인의 존재는 모두 우리 자신을 비춘다. 문명과 자연, 인간과 신, 과거와 미래가 겹쳐 보이는 겹눈의 세계 속에서 우리는 조금 늦게나마 깨닫는다. 『복안인』은 끝이 아닌 시작의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