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관계 수업 - 일보다 사람이 힘든 당신을 위한 인간관계술
미즈시마 히로코 지음, 김진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리더를 위한 관계수업

저자 : 미즈시마 히로코

옮긴이 : 김진연

출판사 : 21세기 북스

 

 

 

 


리더가 된다는것은 무엇일까?

단순 한나라의 대통령이나 한 기업의 사장이라는 위치가 리더일테고, 한 소규모 집단의 팀장도 리더라고 할수 있다.

개인적 일이지만, 최근에 15명 정도의 사람들을 인솔하는 팀장 자리에 올랐다.

그리고 팀장에 오른지 며칠 되지 않아서 상급자에게 하소연을 했다.

더 힘든 부서로 가도 상관없고, 성과급도 필요 없으니 팀장 자리에서 물러나고 싶다라고 이야기 했다.

사람들을 관리하는것이 업무보다 더 힘들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후, 이 책을 읽었을때 느낀 생각은, 그 당시 이 책을 읽었더라면 생각이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리더가 되는 일은 분명 힘든 일이다.

리더는 한 팀을 영혼 없이 사라지게 할수도, 엄청난 시너지를 지닌 큰 집단으로도 만들수 있다.

당시 나는 한 팀을 이끌 능력도, 지식도 없었다.

다행이 나의 상급자의 배려로 말 그대로 "꾸역꾸역" 이끌게 되었고 그때 쯤 이 책을 읽고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다.


 

 

 

 


일본의 정신건강의학자 미즈시마 히로코가 지은 이 책은 일본에서 실제 직장인들을 상대로 정신상담을 했던 의사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실제 개인적으로 인생을 살면서 정신치료에 호의적이로 장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간접적이지만 이런 책은 좋은 방향성을 주는듯 하다.

 


총 9개 장으로 이루워져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서로의 장이 연관되어 있다.

9개의 장은 각각

 


1장 리더의 자격

2장 모든 구성원에게도 영역이라는 게 있다.

3장 부하는 상사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4장 능숙한 퍼실리테이터의 6가지 조건

5장 어떤 이야기든 잘 듣는 상사가 성과를 만든다.

6장 상사의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으면 부하는 방향을 잃는다

7장 직장에는 여러부류의 사람이 있다.

8장 마음을 다스리는 리더가 되는 방법

9장 함께가는 리더가 되는 방법

 


으로 각 장은 4~9개의 단락으로 나눠져 있기도 하다.


 

 

 

 


이 책은 절대적인 답을 주리라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적어도 나는 이 책을 읽고 메모 까지 해가면서 읽었고 도움을 받았다.

소통이 늘고 리더십도 분명 증가 했다.

그리고 적어도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을 한다.

 


그리고 그것은 리더의 참 조건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