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으로 이해하는 챗GPT 구조와 기술 - 챗GPT, 쉽고 재미있게 시작하자! ㅣ 그림으로 이해하는 시리즈
나카타니 슈요 지음, 박광수 옮김 / 길벗 / 2025년 11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챗GPT 구조와 기술
나카타니 슈요
2025
길벗

언제부터 인가 챗gpt를 시작으로 ai는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을 보면 실제 사람이 아닌 ai가 만든 사람들이 춤도 추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
어제 뉴스를 보니 ai가 부른 노래가 빌보드 챠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고도 하고 있다. 사실 챗 gpt가 처음 나왔을 때 애플의 시리 정도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냥 텍스트로 검색하는 것을 목소리나 서술형으로 하는 정도라고만 생각을 했었고, 그 생각은 완벽하게 틀린 생각이 되었다.
과연 챗gpt(이하 ai)는 어떤 존재일까?
그간 읽어왔던 책들은 ai를 잘 사용하는 책들이였다. ai의 구조를 설명하는 파트가 있어도 신비한 ai를 실제로 구동하고 싶은 충동에 형식적으로 읽기만 했지 내 지식으로 담기에는 내 그릇이 너무 작았던 것 같다.
그러다 만난 “그림으로 이해하는 챗GPT 구조와 기술”은 ai의 구조와 그 본래 모습을 알려 주는 책이다.

약 5년전 벼락 같이 우리에게 나타나서 우리 삶의 구조를 바꾸고 있는 ai의 본래 본질은 어떤 것인지 이 책은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CPU vs GPU의 부분은 정말 정신이 들 정도로 중요한 정보를 주었다, 얼마전 있었던 APEC기간에 엔비디아의 수장이 우리나라에 GPU를 공급하겠다는 기사가 세계 정상들의 만남도가 크게 보도되었다. 과연 GPU가 무엇이길래?
AI의 발전은 결국 계산, 즉 연산의 힘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연산에 최적화 되어 있는 GPU의 성능에 따라서 속도가 달라지고 1초라도 빨리 처리해야 하는 AI의 세계에서는 결국 핏줄의 능력을 하는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것 외에도 LLM부분은 많은 도움을 받은 부분이였다. 막연하게 개념만 알고 끙끙되는 나였는데 그림과 표를 비롯한 쉬운 자료로 설명을 하고 있었다,
다른 책들은 복잡한 이야기가 많았는데 이 책은 직관적인 그림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책은 완전 초보자에게 보는 책 보다는 기술적인 요소가 강한 책이라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는 사람이라면 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점이다.
완전 초보가 읽기엔는 쉽지만 속도가 나지 않을수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이 책의 강점은 어떻게 AI가 동작을 하는지,그 결과값을 어떻게 우리에게 전달을 하는지 그 능력의 기술을 그림과 표로 설명하고 있다라는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 한 LLM에 대한 설명부터 구조적 모습까지 설명을 해주고 있다.
다른 책은 “이렇게 설명을 하면 더 좋은 답변이 나온다”를 설명을 한다면 이 책은 “왜 이렇게 설명을 하면 어떤 원리에서 답을 도출하는가”에 집중하는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어느 정도 관련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본인의 스킬을 더 업그레이드 해서 업무를 볼수 있을 것이다.
#그림으로이해하는챗GPT구조와기술 #CHATGPT #AI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LLM #트랜스포머 #자연어처리 #생성형AI #클로드 #제미나이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