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첫걸음 - 주식보다 똑똑한 투자의 정답
조진우.김성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ETF 첫걸음
조진우(CFA),김성천(Ph.D.)
2025
한스미디어

2025년 6월 말 기준 전 세계 ETF 시장 규모는 17조 달러로 2024년 말 대비 반년 만에 2조 달러가 늘어났습니다. 미국 시장의 비중은 12조 달러로 전 세계의 70%가 넘고 그중 패시브 ETF의 규모는 90%가 넘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큰 S&P500의 장기 성과를 넘어서는 초대형 펀드는 거의 없습니다. 최근 신규로 상장되는 ETF 중에는 3:7 비율로 액티브 비중이 크지만 패시브 시장이 워낙 성숙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을 찾아 움직이는 자연스러운 시장의 움직임으로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ETF 첫걸음 중에서...

상장 개방형 펀드. 주로 주가 지수나 채권가 지수 등 특정 지수를 추종하여 거래소(Exchange)에 상장되어 거래되는(Traded) 펀드(Fund)다. 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는 ETF.
ETF의 등장은 정말 대단한 것이다. 아직까지는 금융시장 안에서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라 많이 알려 지진 않았지만 이는 거의 혁명적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문제는 ETF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아직은 거의 없다라는 것이다. 알아야 투자를 하고 알아야 수익을 얻는 것 인데 정확하게 알지 못하니 문제가 생긴다.
“ETF 첫걸음”ETF의 사전적이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정의부터 시작을 한다.그리고 좁은 범위를 벗어나 글로벌한 시장에서의 투자 전력부터 자산을 나누고, 세금까지 아낄 수 있는 방법가지 모든 것을 알려 주는 책이다.
사실 평범한 사람이라면 내 집 마련 조차 쉬운 일이 아니다. 부동산은 정말 큰 돈이 필요하고 주식이나 전자화폐는 등락폭이 너무 크다, 나 같이 소심한 사람이라면 투자에는 엄두가 나지 않는다.“ETF 첫걸음”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ETF에 관한 책이다.

ETF는 앞에서 이야기 했듯 개인투자자의 높은 수익을 올리고 마음의 안정을 주는 책이다.
ETF는 우리 자산을 늘려 줄 투자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알려주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개인 감정으로도 보고 있음을 알려 주었다, 보통은 직접적인 부분만 알려 주고 있는데 “ETF 첫걸음”은 개인의 감정까지 알려 주고 있다.
투자를 본격적으로 한적도 없고 아직까지는 언제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는 정도지만 알고 있는 것은 꾸준함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ETF 첫걸음”은 개인 투자자가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꾸준함이라고 이야기 한다. 단순 이렇더라가 아닌 직접적인 데이터와 그래프를 통해서 알려 주고 있다,

투자는 꾸준함과 기다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기다림의 미덕을 주문하고 있다.
“ETF 첫걸음”은 초보자는 물론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책이다.
단순 ETF뿐만 아니라 여러 투자처에서 기다림의 미덕도 기회를 잡는 기술도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을 한다.
#ETF첫걸음 #ETF #투자 #한스미디어 #조진우 #김성천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