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듭 이론 -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수학
신조 레이코.다나카 코코로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수학 매듭 이론

저자 신조 레이코,다나카 코코로

출판 성안당

발매 2025.09.10.




유튜브나 구글을 검색해 보면 매듭을 취미로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는 많은 것 같다. 등산이나 인테리어를 하는 사람 말고는 특별이 매듭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일상 생활에서 매듭을 쓰는 경우는 운동화 끈을 묶거나 여성 의류에서 일부 쓰는 것 같기도 하다.


간혹 새로운 취미를 위해서 매듭을 한번 해보고 싶어서 찾아 보아도 속도도 너무 빠르고 자기들끼리 설명하고 끝내는 듯한 기분에 취미는커녕 매듭하나 공부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는 중 도서출판 성안당의 “매듭이론”이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매듭이론”은 매듭만 나오는게 아니라 매듭을 통해서 수학적 사고를 높이고 수학적 이야기를 하는 책이다.


어느 일타 수학강사가 분수를 배우면서 수학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나는 조금 더 했던 것 같은 느낌이 있지만 나 역시 수학 포기자 였다.


“매듭이론”은 수학을 이야기 하지만 숫자대신 매듭을 이야기 한다. 이런 수학을 위상수학이라고 하는데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공부를 조금 해야 겠다는 새앆이 들었다.


물론 이 책은 수학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수학에 대한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이라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그냥 매듭만 보고 따라해도 좋은 것 같다.


남성이나 여성 청소년부터 성인 까지 줄 하나만 들고 책을 보면서 책의 전 부분에 나오는 맫듭 관련 그림과 예를 따라하면서 매듭의 세계에 들어 갈 수 있다.


사실 성격 문제도 있고, 일생 생활을 하다가 매듭을 만나면 풀기 귀찮아서 끊어버리거나 잘라버리는 경우가 있는건 나만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매듭을 묶는 반대도 생각해 보고 지나가가 매듭을 보면 어떻게 묶고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 생각도 들었다, 출퇴근 지하철 안에서 운동화 끈을 이상하게 묶은 사람들을 보면 혹시 “매듭이론”을 저 사람도 읽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막연하게 매듭은 많이 있겠지 하고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매듭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도 처음 인지하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살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매듭도 있겠지만 과연 이런 매듭은 어떻게 찾아낸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 정도로 복잡한 매듭도 이 책에서는 소개 되고 있다.


어쩌면 이런 매듭은 수학적 사고의 열매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수학은 어른이 되면 쓸데 없는 학문이라는 말이 허구 입을 알 수 있는 듯 하다.


책을 펼치고 운동화 끈을 하나 예쁜 것으로 구해서 사무실에서 멍하니 따라하는 장면을 보고 직장 동료들이 자신들도 해보고 싶다며 책을 가져가기도 할 만큼 재미있고 유익한 책인 듯 하다.


책을 보면 어렵다. 책의 표지에 보면 수학이라는 말도 나오고 해서 겁을 먹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도 매듭책인줄 알았는데 수학 이야기가 나와서 겁을 먹기도 했다.


하지만 첫장부터 천천히 읽다 보면 매급과 수학이 얼마나 우리와 함께 친하게 지낼 수 있는지 이 책은 알려 주고 있다.


분명 이 책은 우리의 수학능력, 수학적 사고를 높혀 주기도 한다.


다 같이 책을 펼치고 끈 하나씩 돌고 모여 보자.


#그림으로쉽게배우는수학매듭이론 #매듭이론


#매듭 #성안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