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인과 바다 - 새롭게 업데이트한 뉴 에디션 ㅣ 스타 라이브러리 클래식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민우영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9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노인과 바다
저자 어니스트 헤밍웨이
출판 스타북스
발매 2025.09.05.

이 잔혹한 바다에 어찌 바다제비 같이 약하고 예쁜 새를 만들어 놓았을까? 바다는 대부분 다정하고 대단히 아름답다. 그러나 바다는 갑자기 잔인하게 변할 수 있는 것이다. 가냘프고 구슬픈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먹이를 찾아 떠도는 새들은 바다에서 살기에는 너무도 연약한 존재였다.
“노인과 바다” 51페이지
허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는 내가 처음이나 유일하게 영어 원문을 읽어 본 책이기도 하다.
일단 제목부터 “the old man and the sea” 이라서 자신감 까지 있었고 물리적으로 길지 않는 소설이기에 원문 읽기에 도전을 했었던 책이 바로 노인과 바다 이 책이다.
이 후 각 판본을 읽으면서 허밍웨이가 왜 위대한 작가인지 몸소 느끼면서 한참을 잊고 살다가 스타북스에서 새로운 판본으로 노인과 바다를 출판을 해서 읽게 되었다.

노인과 바다는 상당히 단순한 스토리 라인을 가지고 있다.
쿠바에 살고 있는 한명의 노인이 84일동안 단 한 마리의 물고기를 잡지 못하는 어부 이다.
그렇기에 능력이 없는 노인으로 인식이 되고 어촌마을에서는 외면을 받게 된다. 유일했던 동료 까지 다른 어부의 배를 타게 되고 그의 삶은 계속 되는 실패가 계속되었지만 도전을 계속한다.
하지만 결국 사흘 밤낮을 청새치와 싸운 끝에 드디어 물고기를 잡게 되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바닷길에서 상어때를 만나서 잡은 청새치를 잃게 되는 것이 “노인과 바다”의 주요 이야기다.
이 책에서 노인은 끝없는 삶의 고통을 받게 된다. 살패를 계속하고 남들에게 인정도 받지 못한다. 하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고 계속되는 도전을 하게 되고 스스로 자신을 증명하게 되는 모습을 보여 주는 책이다.

하지만 노인은 청새치를 의도하지 않았던 상어때로 인해서 잃게 된다.
이는 인생의 모습에서는 성공(청새치)가 아니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다. 입시나 승진, 내집마련 등등 우리의 인생은 오직 다른이와의 싸움에서 앞서는 것만 성공이라고 인식하는 사회에서 노인과 바다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매우 강한 책이다.
이는 흔히 허밍웨이의 다른 소설에서 보이는 고통과 역경을 이겨 내고 나 스스로를 지켜 내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특징을 보여 주고 있다.
청새치를 상어때에게 빼잇긴 노인의 모습을 보면서 실패 했다고 생각한 독자가 과연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이유도 노인은 최선을 다 했고, 앞에서 이야기 했듯 노인은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허밍웨이의 특장적 문체도 있다. 지나치게 건조하면서도 쉬운 문장은 한국의 소설가 김훈 같으면서도 독자들에게 주는 메시지를 확실하게 전해 주고 있다. 예전에 이렇게 단순하면서도 쉬운문장의 노인과 바다가 어떻게 노벨 문학상을 받을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한적이 있었는데 나가 너무 어리석은 생각을 한것이였다.
분명한 것은 허밍웨이의 소설 노인과 바다는 실패속에서도 고귀한 인간의 도전 정신과 인간의 역경을 이겨 내는 이 소설은 영원한 고전이자 위대한 소설로 남을 것이다.
#허밍웨이
#노인과바다
#스타북스 #노벨상 #노벨문학상 #theoldmanandthes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