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속담이 말한다 - 사랑은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정종진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사랑, 속담이 말한다

저자 정종진

출판 군자출판사

발매 2025.08.18.



사실 사람을 하나 먼저 말한다면, 이 책을 읽기 전 대충 훑어보고 다른 서평들을 미리 보니 속담 부분에는 붉은 글씨로 표시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책을 다시 펼치고 “자세히”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한 느낌을 받았다. 검정색과 붉은색을 구분 못하는 내 입장에서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기도 하다. 아마 책을 읽고 난 후 전체적인 숲을 보면서 이 책이 우리에게 속삭이는 속담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서야 깊은 의미를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사랑, 속담이 말한다”은 한국 속담에 나오는 사랑의 지혜를 이야기 한다, 그 속에서 우리의 삶을 이야기 하고 인간의 서로의 관게를 재정립 하는 책이다.


사실 “사랑, 속담이 말한다”에는 많은 이야기가 있고 속담이 이렇게 많은가 하는 생각을 했다가도 예전에 대형서점에서 본 속담 사전의 엄청난 물리적 크기가 생각이나 한국의 속담은 우리가 생각한것보다 상당히 많이 있고 실제 “사랑, 속담이 말한다”을 읽어보아도 내가 전혀 모르던 속담이 많이 나온다.


물론 한국의 속담은 함축하고 있는 내용은 많이 있으나 그 의미를 쉽게 유추가히 쉽기 때문에 속담의 내용을 파악하기는 어렵지 않고 책속에 녹아 있는 속담들 역시 책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서 책을 읽는데 전혀 어려운 점이 없는 듯 하다,


사실 속담에 관련 된 책은 어린아이들 학습용 책이 대부분인데 “사랑, 속담이 말한다”을 통해서 내가 알던 속담을 의미있게 만나게 되고, 전혀 모르던 속담까지 책속에 자연 스럽게 녹아 있는 상태에서 접하니 더 재미있고 의미있게 다가오고 있다. 몇몇 속담들은 진짜 이 속담이 있는가 라는 의심이 들어 인터넷으로 검색도 몇 번 해보았다. 아마 이 책을 읽는 몇몇 분들 역시 나 같은 행동을 하셨을 것이다.


“사랑, 속담이 말한다”는 수 많은 속담이 나오는데 사랑에 관한 속담이 많이 나온다. 앞에서 거론 했지만 속담의 대부분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나오는 살므이 풍자와 이야기 라고만 생각을 했는데 상당히 진지하면서도 사랑에 대한 여러 가지 감정이 잘 녹아져 있다


노래가사나 소설속에서 우리는 수 많은 사랑을 만나고 지금 우리의 삶속에서도 사랑을 하고 사랑을 받고 있다. 그 만큼 속담도 그 만큼 많았을 것이다. 수 많은 속담이 사랑의 여러 모습을 이야기 하고 그러다 보니 사랑을 넘어서 우리의 삶을 하나하나 이야기 하면서 수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수 많은 삶을 되 돌아 보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사랑, 속담이 말한다”을 읽으면서 사랑을 우리의 사랑과 삶을 이야기 하면서 그 속에 우리나라의 속담을 이야기 하고 우리에게 삶의 철학과 삶의 모든 것을 이야기가 해주고 있다.


속담을 다루거나 소재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책들은 속담의 재미와 유쾌함을 다루지만 이 책은 삶의 철학적 의미를 다루면서 상당히 진지하고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단순 아가페적 사랑도 느껴지지만, 부부의 사랑, 사랑의 장단점도 잘 다루고 있어서 정말 이 책을 읽는 내내 진지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다.


정말 속담에 대한 어마어마한 지식과 자료를 지닌 작가님에게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존경의 의미를 보내고 싶고, 철학적 의미까지 부여한 모습에 감탄을 하게 되는 그런 책이다.


#사랑속담이말한다 #속담을말한다 #사랑 #군자출판사 #사랑 #에세이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