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덕경 수업
이상윤 지음 / 모티브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노자의 도덕경 수업

저자 이상윤

출판 모티브

발매 2025.08.26.




흔히 말하는 제자백가 그러는 고대중국의 학자들을 배운다.


꼰대의 나라답게 여러 학자들이 있다면서도 공자 말고는 비중있게 다루지 않는다. 정작 배우는 사람 입장에서 재미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한비자 같은 경우는 진나라 이야기 할 때 법가사상 정도 배울때만 거론이 된다. 개인적으로 최고의 사상가라 생각하는 묵가의 묵자 역시 거론조차 잘 되지 않는다.


이번에 읽게된 “노자의 도덕경 수업”을 통해 노자의 깊은 사상과 그의 삶을 한번 더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아직 우리 사회에 뿌리 깊게 들어와 있는 도교적 사상도 공부하기 적당한 책이기도 하다.


제자백가의 스승격인 노자는 도덕경의 저자로 유명하며, 무위자연無爲自然이라며 백성들을 시켜서 무엇을 하지 말라는 말을 남겼고, 공수신퇴功遂身退라 하여 권력과 재산을 불리려 애쓰지 말라고도 한 것으로 유명하다



“노자의 도덕경 수업”은 도덕경에 대한 해제를 다룬 책이 아니다. 초역이라고 보면 좋을 듯 한데 그 성격이 조금 다르다. 이 책은 스피치 강사로 알려진 이상윤 작가님의 직접 도덕경을 읽고 얻은 사적의미를 현대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으로 씌여진 책이다.


즉, 이상윤 작가님이 도덕경을 읽으면서 좋았던 구절에 대한 개인적 생각과 작가님의 경험을 이야기 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에게 도덕경이 어떤 책인지를 알려 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노자는 지금부터 약 2500년전 사람으로 그 시절 글귀 하나하나로 우리에게 울림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노자의 도덕경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앞에서 말한 무위자연이다.


우리는 항상 무엇인가를 잘 하려고 애쓴다. 성과를 내야 해서 뛰고, 시간을 단축해서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야근과 주말출근을 하고 부하직원에게 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은 주변에 티를 내고 자랑스러워 하기도 한다. 하지만 진실됨거는 거리가 있다라고 노자는 이야기 한다. 진실괸 마음과 그 마음에서 피어나는 행동이 진정 사람과 사람의 행동을 이어주고 세상을 밝혀준다고 말이다.


또 다른 가르침은 공수신퇴. 우리는 마음속 동냥그릇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 듯, 한없이 욕심을 부린다.욕심이 커질수록 조바심을 내고 화를 내게 된다.


오히려 조금 비워둠으로 인하여 우리는 한없이 여유를 가지게 되고 세상을 더 넓게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노자의 사상 역시 우리가 애서 외면한 동양철학의 위대한 사상 이다.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고 마음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2500년 전 가르침으로 우리에게 전달하고 있다.


세상의 중심, 세상의 주인은 바로 나이다.


세상은 맑고 맑음에 안정이 되게 있다. 점점 혼착해 지고 있는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모습을 보면서, 한번쯤 세상의 사람들이 노자의 도덕경 수업을 한번 읽어보면 세상이 조금 더 살시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노자의도덕경수업 #도덕경 #노자 #도교 #도가 #모티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