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사내변호사 생존전략 - 대체 불가능한 법무팀을 만드는 실무 가이드
권희성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AI 시대의 사내변호사 생존전략

저자 권희성

출판 미다스북스

발매 2025.08.26.



얼마전 부모님과 이야기 하다가 재판 이야기가 나왔다. 그거 변호사 쓰는 대신 인터넷으로 하면 안되는거냐고 물어 오셨고, 아직 그정도로 발전은 못했다고 답변을 드렸다.


그런데 언제 부터인가 AI의 발전으로 인해 정말 변호사도 AI가 대신 할지도 모른다는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정말 어렵고 많은 시시비비를 따져야 하는 사건을 차치 하더라도 간단해 보이는 법적 문제는 AI로 충분히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AI시대의 사내변호사 생존전략 "의 저자는 10년차 변호사로 한 거대 기업에서 사내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능력있는 변호사 이다.


기 과연 변호사가 직접 생각하는 AI시대의 (사내)변호사로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


단순한 업무, 예를 들면 자료 수집이나 정렬등은 몰라도 중요한 결정이나 설계 예상은 AI가 절대로 할 수 없는 영역이다.


그리고 이것을 중심으로 인간은 연구하고 발전해 나가야 한다


어쩔수 없는 사회의 변화와 AI의 발전, 그리고 계속되는 발전은 인간의 영역이 바뀌는 것은 시대의 흐름이고 이는 사내변호사도 마찬가지다.


중요한 것은 간순 법적 조언이나 법률 상담이 아닌, 해당 기업의 구성원으로 어떠한 일을 진행을 할때 사업 파트너로 진지하게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 어떤 분야 보다 AI를 적극적으로 이용을 해서 유용한 자료를 수집을 하고 단순 업무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법적인 문제에 직면 했을 당시 AI를 적극적으로 이용, 앞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AI의 영역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설계나 중요한 결정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AI시대의 사내변호사 생존전략 은 사내변호사로써 앞으로 전진하는 방향을 제시 했지만 다른 분여의 우리 같은 사람도 꼭 참고를 해서 자신의 영역에서 AI를 받아드리는 것이 중요하다는것을 알라야 할 것이다.


#AI시대의사내변호사생존전략 #AI #사내변호사 #미다스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