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때 그 책이 아니었더라면 - 내 인생을 다시 세운 12권의 책
북크북크(박수용)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8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그때 그 책이 아니었더라면
저자 북크북크
출판 청년정신
발매 2025.08.25.

시련은 끝이 없다. 하나의 파도가 지나가면 또 다른 파도가 밀려오듯 하나의 시련을 넘기면 반드시 다음 시련이 기다리고 있다. 처음엔 왜 이렇게 끝도 없이 힘든 일만 반복되는 걸까 원망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한 가지는 분명하게 깨달았다. 시련은 피한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외면하고 모른 척할수록 더 큰 파도가 밀려와 나를 집어삼키려 한다.
“그 때 그 책이 아니였더라면” 129쪽
순간 손을 내밀면 책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안하다.
언제부터 잠시만의 시간이 생겨도 스마트폰을 잡고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봐야 했다. 예전에는 항상 책을 읽었었는데 스마트폰이 생기고 그런 버릇이 생겼다.

그래서 뭔가 바꿔야 한다는 생각에 스마트폰을 내려 놓고 책을 읽기로 했다. 마침 업무상 대중교통으로 이동할일이 무지 많아져서 책을 읽을 기회가 더더욱 많아 졌다.
그렇게 책을 읽어내려가다 이번에 “그 때 그 책이 아니였다면”을 읽게 되었다.
작가님 역시 엄청난 독서양을 자랑 하시지만 그것은 인생의 영양분으로 삼고 살아가신다. 반면 난 그냥 양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사실 책을 한권 두고도 사람들 마다 받아드리는 것이 다를 것이다.
“그 때 그 책이 아니였다면” 의 작가님이 말하는 최고의 책 중 하나는 <이기는 습관>이다.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은 성공한 삶을 살아가게 되고, 먹고 사는게 목표인 사람은 먹고 사는데 만큼만 간다고 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자기개발서의 내 만족도는 마음적 다짐에 그치는 편이다. 하지만 작가님은 이 책이 인생의 책이 되었다. 아마도 저자님은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읽게 되셨겠지만 난 저 책을 찾아서 읽었는데 그리 많은 감흥을 느끼 못했다.
차이점은 난 그냥 읽었지만 작가님은 스스로 사고 하는 능력을 찾기 위해 이 책을 읽으셨던 것이다.
작가님은 스스로 작은 사고만 하고 딱 그만큼의 삶을 사셨을 것이다,. 하지만 더 큰 목표를 향하기 위해 더 큰 생각을 하셨고, 그런 목표점을 달성 하셨다. 난 “그 때 그 책이 아니였다면”을 읽기 전 까지 그 생각 조차 하지 못했다.
“읽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이 책의 목표 가슴에 닿는데 난 정말 읽기만 했던 것 같은 생각도 들었다,
작가님이 모든 것을 잃고 좌절 했을 때 “내일이 보이지 않을 때 당신에게 힘을 주는 책”을 우연히 읽고 세상을 보는 시야가 바뀌었다고 한다.

아마 파도가 높이 치는 바다에서의 등대를 찾은 기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책에서는 12권의 책이 소개 된다. 내가 몇권이나 읽은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 책이라면 그만큼 멋지고 위대한 책이다.
그리고 그 책들이 얼마나 위대한지, 작가님의 인생을 바꾼 이야기를 이 책은 이야기 하고 있다.
지인들은 묵직한 내 가방을 보고 항상 가방이 그렇게 무겁느냐 항상 이야기 한다.
어쩌면 의미없이 가지고 다니는 2~3권의 책들을 보면 “그 때 그 책이 아니였다면”의 작가님에게 부끄러은 생각도 들었다.
작가님은 “고전이 답했다”를 읽고 내일로 미루는 일을 그만 두었다고 말하셨다.
과연 나는 그런 생각을 했을까?
당장 나 자신을 되 돌아 보는 시간이 되었다.
#책읽기 #자기계발 #독서 #책고르는법 #글쓰기기술 #독서습관만들기 #파워블러거 #SNS인플루언서
#그때그책이아니였더라면 #북크북크 #청년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