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과학 - 우리 아이를 위한 최소한의 지식
이연주 지음 / 북스힐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엄마의 과학

저자 이연주

출판 북스힐

발매 2025.07.20.


사실 chat-gpt를 떠나서 내가 어린 시절에는 인터넷도 없었다,


그래서 모르는게 있으면 학교 선생이나 부모님외에는 그 호기심을 해결할 방법이 없었다.


그런데 어린시절의 기억을 해보면 입학 전까지 의문이 생겨서 부모님께 무엇을 물어보면 부모님은 답변을 해주었지만 시간이 흐르면 그 답변 중 상당수는 틀린 답변이였던 것 같다.


이렇게 하면 답을 알 수 있다라던가, 이런 책을 읽으면 알수 있게 된다 라는 것은 없었다.


그렇다고 부모님을 원망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적어도 나 같은 피해자(?)없었으면 하는 생각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중에 상당히 좋은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다


바로 <엄마의 과학>이라는 책이다.


과학의 답을 알려 주는 책이 아니라 과학적 사고를 키워서 스스로 과학적 답을 찾을수 있게 하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과학은 사실 전공자가 아니면 알기 쉽지 않고, 답만 알게 되면 사고력 증대에 문제가 생기게 되니 과학적 사고를 위해서는 실제 그 답이 생겨나는 과정을 알아야 학습자의 서고력이 증대가 되는 것을 이 책 <엄마의 과학>이 해결해 줄 것 같다,.


<엄마의 과학>은 절대 답을 알려 주는 책이 아니다. 어느 과정이나 답만 알면 속 편할 수 있다. 하지만 사고력은 사라진다. 또한 그 답이 유추되는 과정을 알게 되는 다른 의문의 답을 알 수 없게 된다.


이 책은 바로 “왜 이럴까?” “정말 신기하다”를 인도 하는 책이다.


즉 이 책 <엄마의 과학>은 답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닌 왜?라는 사고력을 증대시켜 주는 책이다.


이 책은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현상, 그리고 원리와 연령별 과학적 이론, 그리고 정말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2022년 교육과정, 즉 통합 교육과정을 담고 있다. 즉 이전 까지 2과목만 선택해서 수능을 보았던 기존의 수능이 아닌 4과목이 합쳐진 상태인 통합과학으로 수능을 봐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깊은 수학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이 책은 그 첫걸음이 될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이다.


일단 <엄마의 과학>은 상당히 쉬운 설명으로 어려운 과학을 설명하고 있다. 나 같은 타고난 문과인 사람도 부담이 없다, 그리고 그 과학적 이론을 우리나라 교욱과정과 연계해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진짜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고등학교 과학 수업을 받는 듣한 느낌을 받는다.


실제 이 책을 읽으면 너무 당연하게 “그렇게 되지 않아?”라고 생각하던 과학적 상식들이 “왜 그런데?”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책이다.


특히 아이들의 나이에 맞는 학습법 까지 알려주고 있어서 자녀교육, 이 책의 제목<엄마의 과학>에 어울리는 설명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쉽게 초등학생에게는 물체와 물질을, 중학생에게는 운동과 에너지)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은 것은 교과서처럼 이론 답 이론답의 순서가 아닌 아이와 어떻게 대화를 하면서 어떤 현상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을 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의문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제시하면서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로 사고력을 올리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사실이다.


<엄마의 과학>은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을 잘 이용하고 응용을 한다면 인문학적 사고까지 폴 넓은 사고력을 올리는데 좋은 교과서가 될 책인 것 같다.


#엄마의과학


#북스힐


#이연주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