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족, 법정에 서다
배인구 지음 / 인티앤 / 2025년 7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가족, 법정에 서다
저자 배인구
출판 인티앤
발매 2025.07.17.

법정에 선 다는 것은 어떤 기분일까?
경찰서만 가도 몸이 떨리고 생각이 꼬이는데 법정은 무척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더구나 드 상대가 가족이라면?
상상도 못할 그 고통이 얼마나 클지 모르겠지만 이 시간 그런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
아무런 관계가 없던 남녀가 만나 가족이 된 부부가 다시 남이 되기 위한 법정 싸움도 있을 것이고, 형제자매가 보모님이 남겨준 경제력을 이유로 싸우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가족 법정에서다>저자 배인구 변호사님은 과거 판사로도 재직하시던 분이다.
지금은 변호사로 일하고 계시니 수 많은 사건을 옆에서 지켜 보셨을 것이다.
그것도 판사의 입장에서, 변호사의 입장에서 경험을 하셨으니 어쩌면 당사자들 만큼이나 복잡한 감정을 같이 느끼셨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가족 법정에서다>에는 수 많은 사례들이 있다,
나는 경험하지 못한 일이 사례중 하나가 될리 없겠지만 사례들을 보면 많은 공부가 되고 마음 가짐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많은 사례들이 모이면 레고 블록들이 매번 다른 모양을 만들어 내듯, 내가 언제 닥칠지 모를 사건들의 모양을 미루어 짐작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지금 나는 법과 관련된 공공기관에 파견되어 수 많은 법조인들과 같이 일을 하고 있다.
그들도 똑같은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지만 한편으로는 수 많은 인간군상들의 일들을 지켜 보아서 인지 한편으로는 현명해 보기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냉정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해 보이는건, 그들의 그런 행동이 적어도 어떤 이들과 같은 행동을 하지 말아야 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가족법정에서다 #배인구변호사#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