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 - 마침내 아픔의 근원을 발견하고 건강의 답을 찾는 자율신경 이야기 ㅣ 인생백세 4
오민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6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
저자 오민철
출판 21세기북스
발매 2025.06.27.

언제 부터인가 만성 편두통이 생겼다. 병원에 가면 아무 이상 없다면서 진통제만 처방해 준다. 왼쪽 아랫배가 콕콕 아플때가 있다. 역시 아무 문제가 없단다.
나이를 먹고 나니 팔다리가 아파온다. 회사를 다니니 매년 검진을 받는데 역시 별 문제가 없다고 나온다. 오히려 생각하지도 않은 부분에 문제가 생긴다.
사실 생각해 보면 미칠 노릇이다. 분명이 아픈데 문제가 없다고 하고, 의사에게 하소연 하면 “신경성”이라는 말만 돌아온다.
2025년 건강검진을 앞두고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만나게 되었다.
이 책을 처음 만나고 읽는 순간 정말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나는 듯한 느낌으로 책을 읽을수 있었다,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의 핵심키워드는 “자율신경”이다.
자율신경은 정말 눈이 보이지 않고 의학적으로도 잡아 내기 어려운 부분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에서는 자율신경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얼료ㅕ주면서 형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자율신경에 의해서 고통받는 것에 대해서 아무 자세한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다.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의 처음은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을 중심으로한 뇌 ,척수, 신경에 연결된 신경계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아무 쉽게 설명을 해준다.
보통 교양수준에서 읽는 책 보다 자세하고 인식되기 좋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이 부분만 따로 읽어도 좋은 수준의 교양을 쌓을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흔히 우리가 살면서 경험하는 심장이 뛰고 밥을 먹으면 소회가 되는 등 우리가 능동적으로 인식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시행하는 자율신경계의 설명은 재미있었다.
그런데 우리는 사회 생활을 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 수면부족, 음주, 흡연으로 우리몸에 필요한 균형이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위의 증상이 정말 심각해지지 않는다면 우리가 아무리 병원에 가도 별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리 피곤하고 원인모를 통증이 몰려와도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라고 하니 우리는 스스로 옳지 못한 행동을 하고 그냥 넘어가는 우를 범하게 된다.
결과는 심각한 피로감, 집중력 저하, 불면증이 몰려온다. 개인적으로는 헛구역질 정도도 포함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였다.

신경계가 이러한 몸의 피로를 통해 과돟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가 활동 이상을 보이며 앞에서 보이는 증상, 특히 엄청난 피로가 몰려 오게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편두통, 몸의 통증등이 온다는 것이다.
아마도 소화 불량 같은 증상도 이런 경우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관리 하는 자율신경계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자신들이 해야하는 일을 바르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벌어지는 것이다.

다른 의학서들은 특정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만 이 책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그리고 이 책은 병원에 당장 달려가라가 아닌 근본적으로 우리몸을 보호하는 생활 습관을 알려주고 있다.
분명 이 책은 생각 보다 많은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어느 순간 한번에 무너질 수 있는 우리 몸을 걱정한다면 당장 이 책을 읽어야 할 것이다.
#아무이상없다는데계속아픈당신에게
#오민철
#21세기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