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바르게 보는 법 놓아주는 법 내려놓는 법
쑤쑤 지음, 최인애 옮김 / 빅마우스 / 2025년 5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인생을 바르게 보는 법 놓아주는 법 내려놓는 법
저자 쑤쑤
출판 빅마우스
발매 2025.05.12.

요즘 20대가 힘든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행복한 사진이라는 말이 있다.
나는 이렇게 힘든데, 나는 이렇게 울고 싶은다 다들 웃고 행복하니 힘들다는 것이다.
불혹을 넘은 나이에서 보건데 나도 sns를 하고, 사무실에서 일어나 일하는 분들을 보면 행볻해 하는 20대들만 보인다.
힘든 세대나 덜 힘든 세대는 없다. 그저 힘든 사람과 더 힘든 사람이 있을뿐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인생을 바르게 보는법 놓아주는법 내려놓는법>은 답을 찾고자 하는 작가들에게 오히려 질문을 던진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앗인가?”라고 묻는 느낌을 받았다.
답을 찾기 위해 책을 들었는데 질문을 하고 있다. 하지만 책을 읽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질문 속에 답이 있음을 알게 된다.
책에서는 바르게 보는법, 놓아주는법, 내려놓는법을 알려준다.
한편으로는 철학, 그것도 동양철학의 텅빈 하늘 같은 느낌을 우리에게 주고 있다.
집착을 버리고 욕심을 버리고 불안을 버리면 어느 순간 우리 옆에서 웃고 있는 평화가 와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네 인생은 성처받고 눈믈 흘리고 있다.
그리고 <인생을 바르게 보는법 놓아주는법 내려놓는법>에서는 7가지 방안도 이야기 한다.
가장 진실한 나를 만나라.
행복이 자연스레 번지게 하라
마음의 지혜가 스스로 자라게 해라
마음이 편안하게 숨 쉴 여지를 마련하라
마음이 항상 꽃을 피우게 하라
정신적 피난처를 찾아라
자연스럽게 생명력을 키우는 법을 배워라.

나 스스로를 드러내고, 행복해 지고, 스트레스를 풀고,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우리의 마음의 여유를 찾아 주고 있는 많은 글귀를 우리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그리고 어쩌면 자기최면으로 스스로 행복해 질 수 있다고도 이야기 한다.
한편으로 이 책은 나 스스로를 돌아 보게 되어 마음이 아파 오지만 한쳔으로는 옛고승의 일화나 동물들의 이야기를 들면서 우리의 마음을 바로 잡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우리의 머음을 따뜻하게 해준다.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이 책은 고대 동양철학을 느길 수 있다. 상당히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러하나 구성 때문인지 쉽게 에세이 혹은 예전에 읽었던 동화책 같은 느낌도 받는다.
중간 중간 들어가 있는 흑백 사진은 사진 자체만으로도 마음의 안정을 주기도 한다.
표지 하단에 “발검음이 무거운 당신에게 쉼표하나가 필요할 때”라는 문구가 있다.
우리네 인생은 태어나면서부터 쉼 없이 달라고 있다.
행복하고 싶은 마음도, 여유로운 삶도 우리는 항상 찾고 있다.
한 빌딩의 거만한 경비의 에피소드에 나온 문구
“높은곳에 서고, 평평한 곳에 앉으며, 넓은곳을 향해 가라. 상등의 마음을 품고, 중등의 인연을 맺으며, 하등의 벽을 누려라”<인생을 바르게 보는법 놓아주는법 내려놓는법> 185페이지
어쩌면 이뤄 낼수 없는 가장 어려운 삶의 목표겠지만 노력은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문장이 깨끗하고 읽기 쉬우며, 마음이 정화되는 좋은 문장들이 많다.
언제가 좋은 문장만 따로 뽑아서 필사책이 나왔으면 좋겠다.
그러다 보면 오히려 필사를 더 많이 해서 이 책의 깊은 의미를 더 내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인생을바르게보는법놓아주는법내려놓는법
#쑤쑤
#빅마우스
#필사하기좋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