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 -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에게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PHP 종합 연구소 기획 / 지니의서재 / 2025년 6월
평점 :
도서를 무료로 협찬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
저자 마쓰시타 고노스케
출판 지니의서재
발매 2025.06.30.

일본의 파나소닉의 초대 초대 회장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리더의 길을 묻다>.에 이어서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를 바로 연결해서 읽게 되었다.
초,중급 경영인에게 적당한 지침서가 <리더의 길을 걷다>라면 이 책 <일과 성공의 길을 묻더>는 고급 과정 혹은 실전 지침서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상에서는 70억 인구가 있다. 이중 나와 비슷한 사람이 있을 수 있어도 똑같은 사람이 있을까?
외모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성격과 능력, 개성까지 모두 포함해서 하는 이야기다.
아마 단 한명도 없을 것이다.
우리가 가진 능력은 전세계에서 오직 나만 가지고 있다.
이는 나를 중용해 주고 나를 믿어 주는 기업과 만났을 때 비로써 나의 길이 생기고 나의 힘이 발휘된다.
욕심 역시 마찬가지다.

욕심은 누구에게나 있고 그 욕심에 대한 차이는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그 욕심이라는 것이 적당한 선을 지키고 방법이 정말 정당하면 그게 단점이 될까?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에서는 그렇지 않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정당한 방법이라면 그 욕심을 채우기 위해 자시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노력한다면 그것은 오로지 그 사람의 길이 된다는 것이다.
이 세상은 노력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거대한 무대하고 한다.
우리는 아이돌 가수가 아니라고 이야기 하지만 우리는 이미 세상이라는 거대한 무대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땀 흘리고 있다.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는 <리더의 길을 묻다>와 비슷하면서도 나에게 더 큰 울림을 준다.
분명 고급과정(?)의 책이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이겠지만 경영의 경자로 모르는 나에게는 더 큰 울림을 준다,
그 이유는 직접적으로 알지 못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남다른 마음이지 않읅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모두에게 사랑을 받는 사람이 되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적을 만들지 말라는 어떤 선배의 말처럼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되라” 라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말은 묵직하게 다가옴을 알게 되었다
평생고용의 신화를 전파한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과연 어떤 사람일까? 책에서나 동영상 자료 말고 직접 그를 접하고 알고 싶다는 느낌 마져 들었다. 이미 고인이 된 마쓰시타 고노스케를 어떤 방법으로 그를 진심으로 알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들었다.
수년 지났지만 내가 다니는 회사의 인원은 창단 맴버 뿐이다. 조금만 힘들어도 퇴직하는 신입사원들을 보면서 느겼던 또 다른 마음이라고 할까?
이 책<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우리 사회를 살아 가는 사람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다.
주식을 어떻게 사라, 돈은 어떻데 투자라하 같은 다른 성공의 길이 아닌 이 책은 나만의 길을 만들어라, 누구나 좋아하고 인정받는 사람이 되어라 라고 이여기 하는 책이다.
그리고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신뢰이다.
인간 괸계에서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지나닐 정도로 강조하고 있다.
내가 속한 그룹이나 우리 그룹과 계약을 가진 다른 조직의 사람들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신ㄹ히라고 이 책은 이야기 하고 있다.
내가 사랑받는 사람인가? 이 질문에 답을 못한다면 이 책을 다시 읽고 내 삶을 돌아봐야 하는 책이다.
#일과성공의길을묻다
#지니의서재
#마쓰시다고노스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