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님이여 회계하라 - 돈 남기는 장사의 비결
윤정용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사장님이여 회계하라
저자 윤정용
출판 위즈덤하우스
발매 2025.05.08.

대학 4학년 시절 이였다.
회사를 다니던 여동생이 서류 뭉치 하나를 나에게 던져 주면서 회계관련 서류인데 담당자가 휴가중이라 대신 처리해야 하는데 나보고 해달라는 것이였다. 내가 회계를 모른다고 하니 경제학과를 다니는데 왜 모르냐 했었던 기억이 난다.
내가 나온 학교는 경제학 과목에 부동산이나 창업관련 과목이 많았지 회계 과목을 따로 개설하진 않았었다.

회계학과가 따로 있을 정도로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받고는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냥 돈계산으로 무시 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적으로 회계라는 과목을 따로 공부하고자 했지만 그 학문적 높히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기억도 난다
<사장님이여 회계하라>는 독학으로 실전회계강사를 하면서 요거트 프렌차이즈를 점장을 운영하고 있는 윤정용 작가님의 책이다.
회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가르키는 회계학 책이 아닌 실전에서 바로 사용하며 사업을 하면서 필요한 회계자체를 알려주는 실전 실용서이다.

대한민국에서 자영업은 그 자체가 지옥이다.
한집 걸러 한집이 식당이고 한집걸러 한집이 커피숍이다. 책에서 처럼, 그리고 실제로도 지옥이다.
매출이 상당히 많이 나와도 기본적으로 재료비나 고정비가 나가면 나가면 오히려 적자가 나오는 경우도 생긴다.
문제는 이러현 현상을 매일 확실하게 알아야 하는데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그러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 책은 체계적인 회계 시스템을 알려주면서 바로 회계 상태를 알수 있게 하고 있다.

하루 1000만원을 벌어도 적자가나 나면 아무 소용없는것 처럼 이 책에서는 그 점을 강조하면서 손익계산서 작성하는 방법을 확실하게 알려주고 있다.
고정비나 생존비, 변동비등 운영에 필요한 금액을 확실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예시 까지 들면서 확실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책은 상점을 운영하는 사람이나 창업을 하는 사람에게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생각이든다.
개인적으로 누나가 피자집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책을 한권 사줄 생각이다.
평소 매형도 누나도 무덤덤 하게 사는 성격이라 카드수수료나 배달 수수료를 생각하지 않는 편인데 이 책에서는 그런 부분까지 챙기는 부분이 있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사장님이여회계하라 #윤정용 #위즈덤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