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뇌를 공감합니다 - 타인의 뇌를 경험하는 역할놀이 사고법
고보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당신의 뇌를 공감합니다
저자 고보
출판 청년정신
발매 2025.04.30.

나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직을 하는 하는 이유는 대인관계 때문일 것이다.
나 역시 회사 생활에서 가장 힘든 것이 과도한 업무나 연봉때문이 아니라 대부분 대인 관계 때문이다. 분명 대부분, 적어도 상당수의 사람들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이 번에 읽은 <당신의 뇌에 공감합니다>는 이러한 대인관계에 대한 책이다.
쉽게 무슨 책인지 알지 못하는 책의 제목 때문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지만 결국 “공감”이라는 키워드는 뇌에서 만들어지는 것을 생각하면 책 제목이 너무 적절하게 잘 만들어 졌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대인관계는 어떠한가? 대학교의 팀과제처럼 회사에서 업무는 사실상 혼자 움직이고 있다.
나 역시 누군가와 업무를 같이 한다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혹시라도 업무가 잘못되면 (그일이 나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도) 같이 업무를 한 사람을 원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다.
특히 젊은 세대로 갈수록 독단적으로 움직이고 생각하는 것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서로의 소통이 단절이 되기 시작하고 서로를 오해하면서 대인관계가 엉망이 되면서 앞에서 말한 것처럼 대인관계라는 것이 점점 안좋은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그러한 현 시대 상황에서 <당신의 뇌에 공감합니다>는 서로 같이 살아가야 하는 우리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즉, 서로 같이 살아가야 하며 우리가 속한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같이 걸어나가야 하는 부분을 분석을 해서 우리에게 제시 하고 있다.

이 책에서 고려 하고 있는 중요한 점은 상대에 대한 존중,배려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상대방의 행동이나 말을 이 책의 제목처럼 “이해한다”면 대인관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방법을 써보려 했는데 오히려 안좋은 방향으로 흘러간 적이 있었는데 생각해 보니 존중하는 부분이 부족해서 그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
특히 이 책은 과학적인 방법론에만 들지 않고 실제 상황으로 많은 부분을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고 나의 생활에 적용하기 상당히 쉬울 것 갗은 생각이 들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서로 돕는 것은 매우 어렵다.
며칠전 유튜브에서 초식동물들이 서로 협조해서 자신들을 해피려는 육식동물과 싸우는 장면을 보았다. 상식적으로 초식동물들이 일방적으로 당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그들은 당당하게 육식동물과의 싸움을 이겨내었다.

이처럼 서로 돕고, 그 과정에서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한다면 생각보다 더 많은성과를 낼 것이다.
인간은 혼자 살지 못한다. 나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도 결국엔 다른 사람이 영업을 해서 받아온 업무를 해야 하고, 경영지원팀에서 서류를 보내줘야 한다.
혼자는 아무것도 못한다는 것이다.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해야 한다.
이 책 <당신의 뇌에 공감합니다>는 그 방법을 상당히 과학적이고 일상적인 예를 들어 우리에게 큰 가르침을 주는 책이다.
#당신의뇌를공감합니다 #고보 #청년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