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 - AI 퍼스널브랜딩 2.0 혁명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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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

저자 조연심

출판 힘찬북스

발매 2025.03.27.


퍼스날 브랜드의 시조새라고 불리는 조연심 작가의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는 퍼스널 브랜딩의이라는것을 우리에게 냉정하고도 확실하게 알려주고 있다.


5년이면 변하는 브랜드 사이클, 조금만 이상(?)해도 등을 돌려 버리는 사람들.,..브랜딩의 세상은 너무 빠르고 복잡해 진다.


사람들은 누구나 ‘나답게’ 살아가고 싶어하고 인정받고 싶어한다.


하지만 어떻게 그것을 실현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고 그럴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것이다.


이 책은 바로 소수의 확률을 극복하는 책이다


구체적인 전략과 사례로 풀어주고 있으며 , 브랜딩이란 결국 "‘나를 나답게 표현하는 기술"’이며 동시에 "시장과 소통하는 전략’"임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브랜딩은 더 이상 기업만하는것이 아니다


구독자 수십에서 수만까지 보유한 유투버는 물론이고, 틱톡커, 드라마작가,,,생각해 보면 개개인의 사람들 마져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하는 시대다. 


그런데 그 브랜드화가 다 비슷비슷하다. 유행을 따라가는 사람도 있는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그냥 "느낌적 느낌"으로 만드는 사람글이 많다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 조연심 작가는 빠르게 변화하는 브랜딩과 아무런 기준이 없이 만들어지는 브랜딩에 대해서 몇가지 조언을 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잘 만들어진 브랜딩 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전으로도 이루어질것이다.



 



브랜딩에서 정말 중요한것은 바로 남에게 알리는 것이다.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살아가는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스토리텔링이나 3초면 인지할수 있는 자기소개.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 남들에게 이목을 받을수 있는 SNS등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내가 잘하는게 많아도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다면 아무런 필요가 없어진다.


특히 남들이 보았을때 나의 전문성을 알려야 하는것이 중요하다.


또 중요한것은 콘텐츠다.


이는 어떤 말로도 바뀔수 없는 사실이다. 남들이 알아주는 형식으로 자신의 역량을 비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부분에서는 틈세시장의 특징을 잘 알아야 하고 AI의 활동도 충분히 이용하능한 부분이 있다.


즉 아무리 똑똑하고 무한한 아이디어와 생각이 있더라도 혼자만 알고 있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라는 이야기가 된다라는 것이다.


이는 단순 좋은 컨텐츠를 주는것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신뢰도를 주는것이 아닐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세상사람들이 일류대학 나온 사람을 우선 취업시키려는게 졸업장이 신뢰감을 주기 때문이 아닌지 생각하게 되었다.


 


앞에서도 거론 했듯, 개인의 스토리텔링을 만들고 컨텐츠를 만들었다고 끝나는것이 아니다. 


나의 가치, 내 기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것이다. 그깃은 AI를 활용한 방법도 크게 대두되고 있다.


SNS나 협업, 유명인으로 광고를 하거나 개인이나 화시의 화려한 능력으로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책에서는 AI의 적극적인 반영을 이용하고 있다., 물론 이것이 정답이도 사실인데, 본 서평에서는 가급적 그 부분은 줄여서 표현하고 있다.


기록물과 데이터를 정리하고 먹고 사는 사람의 입장에서 AI가 미래의 답인건 알고 있다, 단지 이 책에서 AI 부분을 제외 하고도 나머지 부분만 보아도 엄청 좋은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이 책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는 무척 유용하고 재미있는 책이다. 자기계발서이기도 하고 경영서 이기도 하다. 삶을 발전 시키는 인문서 이면서도 실용서 이기도 하다.


즉 성공한 브랜딩이 돈을 잘 벌고 하는 성공이 아닌 자기 삶의 만족하는 삶을 살수 있게 하는 선택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언제나 그러하듯, 우리 삶은 끝가지 계속해서 발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제목의 일부인 브랜딩은 끝났다라는 것은 완성된 브랜딩이라는것이 없다는 의미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사업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다 읽어야 한다.


오늘 보다 발전된 내일을 바라는 사람들이리면 직업에 관계 없이 꼭 읽어야할 중요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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