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세종실록에 숨은 훈민정음의 비밀
우세종 지음 / 모아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훈민정음에 비밀이 있다고? 세종대왕이 만들지 않았다고? 호기심이 났다. 어렵지는 않을까? 그런데 생각보다 술술 즐겁게 읽힌다. 한걸음 한걸음 걷듯이 하나하나 짚어나가는 자료들을 보며 저자는 의심과 호기심과 해소가 번갈아 나타나는 재미를 느꼈을 것 같다. 그 심정이 독자에게도 그려지는 책이다.


엊그제 한강이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누군가 이렇게 말했다. "한강의 책(원서)을 구입해서 읽어보려는 외국인들이 많아질 것이 분명하다."는 말이었다. 영어원서가 아니라 한글원서라니! 책의 내용은 더 일파만파가 되겠지만 이 웬 통쾌함인가. 또 어떤 이는 "장차 한글이 세계공용어가 될 것이다."라고도 했던 게 떠오른다. 이 두 지점에서 나는 전율이 났다. 이게 진짜로 이뤄지는 거 아닐까? BTS의 뷔가 군대에서 한강의 책을 읽었는데, 노벨문학상을 받았다는 소식이 들렸다는 내용을 전세계 아미들에게 전했다는 글도 보았다. 한글이 세계 널리 퍼져나가는 그림이 보인다. 


이쯤에서, 훈민정음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무척 적다는 사실을 알았다. 기껏해야 배우기 쉽고 표현이 무궁무진하며, 세종대왕이 만들었다 수준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니, 과연 세종대왕이 썼다고 말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온 백성이 사용하도록 널리 알리는 일은 했다. 효도가 어떤 것인지 알려 효도하게 하는 자녀교육을 위해서라는 말이 있다.


독창적인 글자는 아니고, 이미 존재하고 있던 파스파, 산스크리트 등을 참고하여 만들었다는 점도 '해 아래 새 것은 없나니'라는 말이 적용됨을 보았다. 기존의 것을 관찰하고 그것의 변형 연구를 통해 좀더 나은 문자를 만들 수 있음을 보았다. 현재의 한글 또한 그 누군가에 의해 좀더 쉬운 문자를 만들게 될 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 즉 창의력이 민족의 DNA로 여전히 흐르고 있다고 믿어도 될 것 같다.


아직 1장까지 밖에 읽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글에 대한 관심이 개인적으로 높아진 느낌이다. 조금 안 것이지만 뭔가 뿌듯해진다. 너무도 소중한 한글인데 너무 몰랐다. 막연하게 '세종이 한글을 만들었다'고 믿고 그저 우러러보기만 했었는데, 그 물밑 작업을 한 사람들이 반드시 있을 터였다. 하지만 글자를 알아본 세종의 안목이 없었더라면 사장되거나 한참 늦춰지지 않았을까 생각하니 아득해진다. 임금으로서 임금했다. 바쁜 일이 끝나면 마저 어서 읽도록 하겠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들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요즘 교사들에게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 - 교사와 학생의 마음건강을 위한 교육 멘토링
조벽 지음 / 해냄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상처와 고독감으로 관계가 허물어진 이 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후시딘, 대일밴드 같은 실제적인 책이다. 그렇지만 특히 현재의 아파하는 교사들에게 급히 파발마에 실어 보내는 처방전이자 교육실천자료이기도 하다. 학생들과 교사들과 학부모 모두가 사교육이 아닌 생교육의 혜택자들이게 만들어 주고 싶어하는 조벽 교수의 간절한 마음이 전해지는 편지이다. 


교권 회복,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 사람, 실망하지 않고 짝사랑하듯 하는 사람이 스승이라며, 숭고한 교직에 들어선 교사들을 토닥여 주고 싶어한다. 정 떨어진 학교에 정서교육이 필요하다며 이성과 감성의 어우러진 마음에 대해 단단히 살펴보도록 요청하며, 마음건강의 중요성을 피를 토하듯 강조한다.  


"아이가 부정적 경험을 많이 하면 할수록 내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사회 정서인지 조율을 못하고 결국 남에게 새로운 행동 또는 자신에게 새로운 행동을 하게 된다. 문제 행동은 습관이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 되고 개인 사회 국가의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끼친다."라는 말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한 아이를 잘 길러내는 사회 모두의 관심이 곧 사회를 살린다는 그림을 선명하게 보여주었다.


아이들의 정신을 차리게 해주는 교육으로 젤리 빈 먹기, 바디 스캔하기 등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아이가 자기 스스로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신이 확 들게 만든 것은, 아이들의 뇌는 어른의 뇌와 다르다는 관점을 견지하라는 말이었다. 어른의 입장으로 아이들에게 요구했던 수많은 제재와 권장 사항들이 얼마나 터무니 없는 요청이었는지 아이들에게 미안해진다.      


외우고 분석하고 계산하는 MAD교육, 입시위주 공부를 하며 꿈을 박탈 당한 SAD교육, 과보호로 거지 근성과 갑질 근성을 키우고 의존적 결과로 이어지는 BAD교육이라고 했다. 이런 교육은 틀린 교육이라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잘못을 수정할 결단력과 추진력이라는 말에 공감되었다.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교육해야 하는데 그 중심에 마음건강이 있었다. 세상과 세계의 구분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아이 스스로 자신의 세계를 확장해가고 만들어가는 삶을 살게 해주자는 말에 귀가 번쩍 뜨였다. 더불어 나 또한 나의 세계가 있다는 말이었으니까.


무슨 일을 하기에 앞서 6초간의 들숨 시간을 가지면 순조로워진다는 말을 듣고 숨을 들이쉬는 일을 시작했다. 남편을 만나기 전에 들숨 6초, 강의실 들어가기 전에 들숨 6초, 신발장을 나설 때 6초, 잠자기 전에 6초, 일어나자마자 6초...매순간 깨어있다는 느낌이 들어 참 좋았다.


고마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세상은 나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존재의 도움으로 살아가고 있음을 알고 그 대상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다보면, 이것이 곧 정신세계를 충만하게 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행복일기를 100일만 성실히 쓰면 효과가 평생 간다고 하니 이 또한 내가 실천해야겠다.


학교마다 보건실이 있는데, 그 옆에 감정양호실, 도서관 등을 집중 설비하여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돌보는 구상도 꼭 필요해 보인다.


상대방에 대해 일문일답을 들어보는 사랑의 지도, =존중과 배려와 감사함 나누기, 마음의 문을 열게 하는 다가가는 대화 등으로 충분히 신뢰가 회복되면, 정서통장이 두둑하게 된 것이라고 표현해 놓았다.


그야말로 감정이 무시 당한 사람들, 그래서 상처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삶의 솔루션을 제시한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중 특히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어른으로서의 구체적인 시도법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그대로만 하면 대한민국 곳곳이 희망으로 스며들 것이라는 상상을 주는 책이다.

해결책은 찾아보는 게 아니라 그려내는 것이다. 어딘가 있는 정답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바를 구현해 내는 것이다. - P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대라는 젊음
박영배 지음 / 책과강연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처음을 읽어나가다가 청자의 입장을 바꾸어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음 속에 떠오르는 젊은이들 몇몇을 상대로 전해주고 싶은 말들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싶어졌다. 사실, 자녀에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렸다. 잔소리로 들리기 쉽기 때문이다. 함부로 또는 억지로 부모되기 참 어렵다. 이 책은 내가 하고픈 이야기들을 대신 하고 있었다.

시간이 지나간다는 말은 '시간은 쌓여가고 있다'는 말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다. 우리가 사는 세상의 경제환경은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눈을 크게 뜨고 진지하게 이해하려고 노력해야만 한다. 아이가 자기 인생을 어떻게 보내야 할 지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대목이다.

여행과 독서는 관점을 새롭게 가질 수 있도록, 즉 기존의 것을 내려놓고 새롭게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나는 독서를 좋아하는데 아이들은 여행을 좋아한다. 마음 속으로는 책 좀 많이 읽기를 바라는데 다행히 여행이라도 자주 다니니 위로가 된다. 하마터면 잔소리할 뻔했다.

자존감은 자기를 용서할 줄 아는 것이고, 자존심은 자신을 용서할 수 없는 것이다. 자존감은 강인함과 따스함이라 했고, 자존심과 우월감은 남과의 비교 또는 남의 기준이기 때문이랬다. 자존심과 자존감은 다른 거라고 말해주고 싶다.

부정을 부정하여 긍정으로 바꾸어야 한다. 성공의 반대말은 실패가 아니라 포기라 했다. 중학교 아이들을 교육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을 부정하면, 중학교 아이들도 교육하기 쉽다라는 긍정문이 된다. 부정에 머무른다는 건 포기이고 성공할 수 없는 상황을 스스로 만드는 것이라 여기니 어쩐지 새 힘이 난다. 이 책은 젊은이를 위한 책이려니 하며 읽었는데 읽다보니 어느 새 나를 위한 책이기도 했다.

살다보면 두려울 때가 있다. 두려움도 익숙해지면 자신감이 된다는 말과 나아가 즐거워진다는 선순환을 들었을 때 윗몸일으키기를 하나도 못하는데 곧 체력 평가를 받아야 하는 일이 있어서 두렵던 나를 다독여주었다. "해보자" 반복 자체에서 생길 지루함을 견뎌 보아야겠다. 책에서 말한 역효과의 법칙을 기억하며 움직여봐야겠다. 건강하기 위해 땀흘리는 고통과 마주해야겠다.

강사들은 청중들로부터 공감을 얻어야 힘이 나는 법이다. 이에 저자는 말한다. 자기 확신이 있어야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이다. 자기 확신은 이론을 경험으로 체험하여 완성될 때 생기는 법이다. 논리를 경험으로 확신하는 노력을 해야겠다고 느꼈다.

솔선수범의 완성판은 '살신성인'이라고 했다. 흔히 말하는 잔소리로는 먹혀 들어가지 않는 일들이 있는데, 조용히 몸으로 솔선수범해야겠다는 마음이 있었다. 마침 저자는 '살신성인'이라는 표현을 들려 주었다. 대의를 위한 살신성인도 좋으나, 자녀들의 작은 습관을 바꾸기 위한 부모의 태도는 입이 아니라 몸에 답이 있음에 방점을 찍어주어 공감이 되었다.

저자는 자칭 전문가라는 유형을 가장 싫어한다고 했다. 다른 영역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말이라 했다. '전문 강사'라는 말이 난무하는 세상, 나 또한 비판없이 사용했다. 영역을 허문다는 의미에서 '전문'을 빼고 '강사'라는 말만 사용하리라 맘 먹었다.

긴장이 될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에너지는 고갈된다. 이때 충전하는 회복탄력성 기술 중의 하나가 '심장집중호흡'이 있다. 5초 동안 숨을 들이쉬고, 5초 동안 내쉬는 방법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 정도의 시간이 대자연의 리듬과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했다. 80세까지 현역으로 뛰어야 됨이 당연시되는 긴 수명의 시대에 계속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움 받는 조력자들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내게 조력자가 되어 주어 고마움을 느낀다. 세대를 불문하고 권할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구 레스토랑
조영글 지음 / 미디어창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그림책을 받았습니다.�

그림책이 주는 기쁨을�
진작 알고는 있었지만�
지구 레스토랑....이 책은�
내가 살고 있는 지구를�
사랑스러움으로�
가득 채워 주었습니다.
너는 어디 사냐고 물어서
내가 사는 곳이 바로
여기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잊고 있거나
멀리 두었거나
걱정거리로만 알았던 곳이
실은 억 소리 나게 비싼
레스토랑이었는 줄을
이제서야 정신차리고
바라보게 됩니다.

특히 작가의 그림은
그 어떤 명화보다
내 마음을 환하게 합니다.

예쁘고 고운 이 책을
아이든 어른이든
모두모두 꼭 보았으면 합니다.

아니,
비싼 레스토랑 음식을
맛나게 온가족 즐기시기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
내겐 멋지고 고마운 책...


지구는 참 아름답고 맛있는 곳이었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좌충우돌 행복학교 이야기
오영범 외 지음 / 아카데미프레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도서관은 책읽기가 참 잘 되는 곳 중의 하나다. 서가를 검색하다가 낯익은 이름 오영범 선생님의 책을 집어 들었다. '행복학교'에 근무해 본 경험이 없는 지라 간접 경험으로 밖에 알 수 없었지만 이 책을 보니 행복학교란 교사들과 아이들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가는 학교라는 생각이 들었다.

 

'입체적 관심 전략'이라는 용어가 나왔다. 관심과 손길이 필요한 한 아이가 있다면, 모든 교사들이 오며가며 관심을 가지고 지지하고 응원하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방법으로 돌보는 것이었다. 이 학교에서는 이런 방법을 통해 아이들이 조금씩 긍정적으로 회복되었다는 것이다. 소규모 학교라서 가능한 얘기는 아닐 것 같다. 대규모 학교에서는 동학년 단위로 한 아이에게 모든 교사가 관심을 주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사말인 "안녕하세요" 대신에 "행복하세요"라고 인사하기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면 그 인사를 받은 사람은 "사랑합니다"라고 응대를 해주는 약속을 한 것이다. 예전에 근무하던 학교에서도 "행복하세요"라는 인사말 운동을 한 적이 있어서 별로 놀랍지는 않았다. 그런데 응대하는 인사말 "사랑합니다"에 감동을 했다. 


우리의 뇌는 순진하다고 하지 않던가. 입력되는 대로 믿어버리는 것. 결국 인사를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은 "행복하겠습니다. 사랑하겠습니다"라는 말을 동시에 저장하게 되는 것이다. 작지만 큰 일의 시작이라고 본다.   


이 책을 쓴 사람들의 이름들과 발행년도를 기억해 두기 위해 책표지를 선명하게 찍어 블로그에 올려 두었다. 그냥 평범한 교육 이야기들을 담담하게 써내려갔을 뿐이라고 하지만 읽고 있는 사람의 가슴에 잔잔한 여울을 준다. 그분들은 이런 독자가 어느 곳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아이들 중심의 나눔을 통해 교육을 제대로 만들어 가고자 애쓴 일곱 분의 선생님들에게 '참교사'라는 이름표를 달아주고 싶다.


가위 바위 보 기차놀이, 팀 빌딩, 팀 이름, 팀 구호 정하기, 긴 줄넘기 활동, 인간 베개 놀이 등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친교를 위해 마련한 이 학교의 프로그램이다. 짐작이 가는 것은 누가 정해주지 않아도 6학년은 맏언니 노릇을 했을 것이고 동생들을 돌보는 일로 이어졌을 것이다. 


이끌림과 가르침을 받는 동생들은 어떤 기분일까? 아주 오래 전에 향우회라는 것이 국민학교에 있어서 각 마을별로 자치활동을 하는 경험을 해보긴 했다. 추억 소환까지 시켜 준다. 그때 언니들은 얼마나 훌륭해 보이던지...선생님 같았다. 옛교육 방식을 낡은 것이라 하여 우리가 버린 것이 또 무엇일까.


가정의 무관심 속에 있던 채린이가 조금씩 조금씩 아이들에게 다가 오고 말도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들어 있었다. 입체적 관심 속에 가능한 사례 중의 하나다.


월요병이라는 이름이 일반적인 말이 될만큼 월요일의 시작은 누구에게나 내키지 않는 날인 것 같다. 이런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린 교사들이 도덕 시간을 재미있게 놀이로 준비한 이야기가 들어 있었다. 놀이긴 하지만 어떤 도덕적인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의도가 묻어 있는 것들이다. 이런 방법의 운영을 통해 아이들로부터 '내일은 어떤 놀이를 해요?'라는 SNS의 문자를 받게 되었다고 한다. 문제가 있는 곳에 길도 함께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경험만큼 강렬한 믿음도 없다. 도덕적 경험의 바탕 위에 책이나 자료를 통한 도덕적 가치를 더 부여해 준다면 신념은 더욱 더 견고해질 가능성이 높다.


놀이는 사람의 마음을 쉽게 열어주는 효과가 있다. 마음이 열려야 창의적인 사고 등 생각이 일어나는 법이다. 모든 학습을 놀이로 할 수는 없기에 학습과 상관없는 놀이일지라도 가볍게 마음의 윤활유를 치는 시간은 필요한 것이다. 몸놀이를 통해 몸도 풀고 마음도 풀게 해주는 장치는 학습을 위한 배려가 될 것이다.


아이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모습이 좋다. 아이들이 흥미로워 하는 지점이 무엇인지를 알려면 아이들을 관찰하는 수밖에 없다. 행동을 관찰하고 말을 관찰하고 비언어적인 표현들을 관찰하는 것이다. 


가끔 어머니들은 "우리 아이 꿈이 없어요. 나도 돕고 싶지만 잘 모르겠어요."라고 말한다.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여 보세요. 내 아이의 장점은 무엇인지? 무엇을 어려워하는지, 무엇에 이끌리는지, 어떤 것을 할 때 눈이 반짝이는지, 무엇에 대해 주로 질문하는지..."라고 말해 주곤 한다. 관찰한 뒤 성찰하면 답은 거의 나오게 되어 있다.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에 많이 치우쳤던 교육을 지금부터라도 사고력 신장 중심으로 바꿔야겠다는 인식이 들면서 그 동안 등한시해왔던 방법들이 하나 둘 다시 빛이 나려고 한다. 


간혹 우려가 되는 것은, 명명지어진 다양한 수업 방법들을 분해함과 새로운 조립없이 억지로 구현하려고 아이들을 속박시키지는 않을까 하는 점이다. 아이들의 개별 특성에 적합한, 거하게 이름도 붙일 수 없는 그런, 무수한 방법들의 개발은 그 아이하고 마주 서있는 개개 교사들의 특별한 특권이다. 거기로부터 나온 사례별 교육 방법들이야말로 진정한 교육방법일 것이다. 부단히 연수받는 것을 잠시 멈추고 내 앞에 선 아이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하는 것이 우선이다.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질문이다. 말꼬를 트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가벼운 질문인 것 같지만 문제의 핵심을 풀어낼 수 있는 근본 질문일 가능성도 높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양할수록 좋다. 체험에서 우러 나온 것들이기에 여러 면에서 신중한 판단에 참고가 될 것이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내려오기까지가 참 어렵다는 말이 생각난다. 이 글을 쓴 교사의 자기평가가 감동스러운 이유다.


영상 세대라서 그런지 아이들은 동영상을 좋아한다. 수학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인성적 요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동영상을 2분 안팎으로 보여 주고 무엇을 배웠는지 묻고 시작한다. 아이들 스스로 자기 내면으로 돌아가는 시간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는 하지만 백문이 불여일상이었다. 아이들의 마음을 먼저 열기 위한 교사의 고민과 그 고민의 해결에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것에 박수를 보낸다.


아이들은 부모님 날에 대해 축하하는 법을 배웠을 것이다. 반대로 아이들 또한 어린이날을 기다리게 되었을 것이다.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의 심정을 배웠을 것이다. 그래서 다음에 선물을 받게 되면 어떻게 반응을 해주어야 할 지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산다는 것은 기쁨을 같이 나누고 슬픔도 같이 나누는 일이란 것을 배웠을 것이다. 무엇보다 주는 기쁨을 배웠을 것이다. 삶과 앎이 하나가 된 장면에 저절로 무릎을 쳤다.


아이들을 들었다놨다 하는 멋있는 선생님들. 소인수 학급이어서 가능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아무리 소인수라 한들 이런 발상을 할 수 있는 교사가 과연 몇이 될까? 부모님과 함께 반점에 간 아이들이 나눌 대화가 상상이 되어 맘까지 따뜻해진다. 부모님과 교육의 공동체가 되고 싶어하는 학교의 간절한 두드림이 보여 눈물이 났다. 


올해 초, 일본 소학교에 수업참관을 갔을 때 수업 시간에 집중하여 참여하고 나누는 아이들에게 감탄한 적이 있었다. 교사들의 어떤 노력이 있었느냐고 질문했다. 일본 교사는 별 교육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나중에서야 부모님들의 철저한 자녀 교육이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남에게 피햬를 주지 말라."라는 큰 지침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교사들은 반쪽의 날개로 힘껏 날아오르려는 새를 닮은 것 같아 그 고달픔이 애닯기만 하다. 기껏 횡단보도 교육을 시켜 놓으면, 부모들은 자녀 손을 잡고 아무 데서나 건너는 모습은 선명하게 기억에 남아 있어 맥이 빠진다.   


결론, 이런 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흔히 교사들은 말한다. 같은 지도안으로 수업을 하지만 모두 다른 수업이 된다고. 교사들의 이야기는 그래서 공감과 더불어 다채로움을 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 다른 책을 기다리며, 저자들의 공유 노력으로 즐거운 책읽기를 하며 행복하였음에 독자로서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