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愛 물들다 - 이야기로 읽는 다채로운 색채의 세상
밥 햄블리 지음, 최진선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퍼스널 칼라. 나에게 제일 잘 어울리는 색을 찾는 테스트를 해 본적이 있다. 나에게 잘어울리는 색은 차가운 색보다는 노랑 계열의 따뜻한 색이 였다. 즐겨 입는 색들 중에도 황토계열의 베이지 색상의 옷이 많이 있다. 가끔은 연두색이나 파란 계열의 색상을 찾기도 한다. 색에 관한 이야기는 음양오행의 오방색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나의 체질이 토 체질이고, 부족한 기운이 수와 화이기에 파란색과 붉은색의 소품이나 인테리어를 하면 부족한 기운을 채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렇게 색에는 수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

올해의 트렌드를 선도할 색이 무엇일까? 하얀색 웨딩드레스는 누가 처음 입었을까? 알아두면 쓸모 있는 여러 가지 색에 얽힌 교양과 상식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 #밥햄블리 저자의 #컬러애물드다 책은 다채로운 색채의 세상에 저마다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놀라운 색의 탄생과 색채 속에 숨어 있는 다양한 사연들을 펼쳐내고 있다. 기분이 우울한 날에는 밝은 형광색 조명보다 은은한 전구색이 마음을 더 편안히 해준다고 한다. 색이 가지고 있는 신비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는 책을 읽는 내내 지루할 틈을 주지 않았다.

 

1650853077095.jpg

 

20220425_111352.jpg

 

색깔은 본래 잠재의식을 자극해 우리의 기분과 선택은 물론, 남에게 비춰지고 싶은 모습까지 좌우할 수 있다. 즉, 색의 사용에는 의도가 배어 있다는 의미다.

그냥 지나쳤던 일상의 색채들이 모두 의미 있게 사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간판의 색상에서만 보아도 색의 쓰임이 달랐다. 그러고 보면 파란색 간판의 음식점은 발걸음이 망설여지게 되지만 빨강색과 노란색 간판의 식당의 문은 바로 열고 들어간다. 색이 주는 따뜻함과 강렬한 활력을 우리는 색을 통해 느끼고 있었다.

 

 

 

20220425_111436.jpg

 

이처럼 '블루'는 인간 감정의 양 끝단을 표현할 수 있는 변화 무쌍한 색이다. 슬픔과 우울함과 절망을 묘사할 때 사용되며 최고의 환희에 이르는 순간에도 이용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블루스야말로 영감을 주는 최고의 원천이라고 음악가들이 말하는 건 아닐까?

블루는 성별, 배경, 문화적배경에 관계없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으로 전 세계의 국기의 53%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대중적인 색상이다. 블루스와 블루색상의 숨은 속 사연을 읽고 나니 블루 색상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 달라 졌다.

 

 

 

20220425_111508.jpg

 

디자인과 색은 공간에 개성을 더해 분위기를 매력적으로 만든다. 다소 심심한 공공시설이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재탄생한 사례는 색을 잘 활용한 본보기이다.

영화관 의자들이 모두 붉은 색인 이유는 인간의 눈은 어두운 곳에서 짙은 붉은색은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영화에만 집중 할수 있는 과학적인 색의 쓰임이다. 반대로 넓은 강당이나 공공시설에는 밝은 색상의 서로 다른 의자를 배치해 비어있는 공간도 꽉차 보이는 시각효과를 보일 수 있게 색을 사용한다고 한다. 색은 모든 분야에서 우리 삶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20425_111630.jpg

 

 

금융회사나 법률 회사는 기업 이미지를 설계할 때도 파란색이 주로 이용한다. 이제 파란색은 안전한 베팅의 상징과도 같다.

은행의 간판 로고나, 법률 사무소 간판에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이 많이 눈에 띈다. 그것 역시 색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따라 사용되어지고 있었다. 그냥 지나쳤던 색채의 사용이 알고보면 저마다 모두 의미가 있고, 목적에 따라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보고 있으면 눈이 편해지는 색이 있고, 마음을 편안히 해주는 색도 있다. 나는 푸른 색을 보면 눈과 마음이 편안해 진다. 멍하니 나무잎이 흔들리는 것을 쳐다보고 있다보면 답답했던 마음이. 갈팡질팡하던 선택이 길을 찾기도 한다. 녹색 표지판이 친절한 안내를 표시하듯이. 흔들리는 나뭇잎에 흰색글자로 해답을 알려주는 것만 같다.

여러가지 색에 얽힌 이야기들로 삶의 지혜가 더 풍요로워졌다.

#색#색채#컬러애물드다#리드리드출판#밥햄블리#서평#협찬#독서#책#색이야기#교양#상식#알아두면쓸모있는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