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4 - 형법, 진짜 범인을 찾아라! 어린이 법학 동화 4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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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 어벤저스 4.형법, 진짜 범인을 찾아라!

 

기다리던 변호사 어벤저스의 4번째 책이 드디어 나왔다. 이번엔 형사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변호사 어벤저스의 이번 의뢰인은 중학교 2학년 김해나 학생이다.

 

해나는 무인 문구점에서 다섯 번에 걸쳐 절도 행위를 했다고 고소를 당한 상태이다. 해나와 해나 엄마는 그 문구점에서 물건을 구경만 했을 뿐 훔친 적이 없는데도 고소를 당했다며 억울해 했다. 또 문구점 주인이 CCTV 영상에서 해나 사진을 캡처해서 문구점에 절도범이라고 붙여 놓았다며 문구점 주인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고 싶어한다.

 

해나는 정말 물건을 훔쳤을까? 훔쳤다면 어떤 절차를 거쳐 어떻게 처벌받게 되는 걸까?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하길 바란다. 특히 단순히 범죄를 저질렀는지 아닌지만 다루지 않고, 그 이면의 해나의 마음까지도 다루고 있어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어보고 이야기를 나누어봐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이번 책에서도 역시나 수사단계에서 나오는 다양한 법률 용어를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이면 이해할 수 있도록 쉽지만 정확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사실 법률을 전공하거나 실제 형사사건에 연루된 적이 있는 것이 아닌 경우라면 성인들도 반의사불벌죄, 기소유예, 법률불소급의 원칙 이런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모를 수 있는데, 이야기를 통해서 이런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있어서 어린이들 뿐 아니라 성인들도 법률 기초지식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다.



 

해나의 이야기가 주된 이야기지만 그와 함께 또 중고거래 사기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이범 변호사가 중고거래를 통해 택배로 받은 상자 속에 벽돌만 들어 있었던 것이다. 이범 변호사는 사기꾼을 잡아 처벌을 받게 하고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요즘은 어른들 뿐 아니라 아이들도 당*을 하면서 쓰지 않는 물건을 파는 경우가 많은데, 중고거래에서 사기꾼들도 많다보니 현실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라서 더 흥미로웠다.

 

한 권 한 권 읽을 때마다 감탄을 하게 만드는 고희정 작가님! 변호사 어벤저스도 역시나 최고다! 최고의 어린이 법학동화라고 자신있게 추천한다. 초등 중학년 이상이면 누구나! , 고등학생들이나 성인들도 가볍게 읽기 좋다(스토리는 가벼울 수 있지만 나오는 용어는 결코 가볍지 않아 배우게 되는게 분명 많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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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 어벤저스 3 - 아동 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어린이 법학 동화 3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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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 어벤저스 3. 아동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 작가 소개 *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의사 어벤저스 등을 쓴 고희정 작가님이 어린이 법학 동화 시리즈인 변호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쓰고 계신다.

 

초등학생들에게 워낙 유명하고 인기있는 책들인데다 내용의 깊이도 결코 얕지 않아서 내가 읽어도 재미있다.

 

고희정 작가님은 어린이 책만 쓰신 것이 아니라 <육아 불변의 법칙>, <훈육 불변의 법칙> 같은 육아서도 쓰셨다.

 


* 목차 및 구성 *

 

1. 아동 학대 재판

2. 의뢰인의 거짓말

3. 혼자 사는 아이

4.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5. 엄마를 만나다

 



목차와 등장인물을 먼저 소개하고,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아이들에게 설명이 필요한 용어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주황색으로 표시해두고 따로 설명을 해주는데, 이런 설명하는 페이지의 내용이 매우 알차다. 정확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삽화를 이용해서 쉽게 설명해준다.




 



* 책 내용 *

 

책 제목이 ‘3. 아동 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인 것처럼 아동복지법 위반이 문제되는 사례들을 통해서 아동복지법의 내용과 관련 재판 절차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메인 이야기는 맞벌이 부부를 대신해서 윤주라는 아이를 돌봐준 박금순씨에 대해서 윤주 부모님이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를 하면서 시작되는데, 박금순씨는 윤주를 정말 학대한 것일까?

 

또 다른 이야기는 혼자 사는 아이인 진우에 대한 이야기다. 부모님이 이혼을 하시고 할머니, 아빠와 살던 진우는 2년전 갑자기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로 거의 혼자 살고 있다. 아빠는 지방에서 일을 하고 있어서 집에는 거의 오지 못해서 진우가 혼자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진우진우는 아빠를 아동학대로 고소하고 싶다는데, 진우 아빠는 진우를 학대하고 있는 것일까?

 


* 총 평 *


법률 용어와 법률 규정, 재판 절차 등 낯선 용어가 많이 나오지만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도 흥미있게 스토리에 빠져서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낯선 용어들은 어김없이 별도의 페이지에서 자세하고 쉽게 설명을 해준다.

 

솔직히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성인들도 잘 모를 수 있는 전문적인 내용도 있는데, 너무 쉽게 설명을 하고 있어서 어른들이 읽어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단순히 법학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권리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고, 또 진우 사례를 통해서는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내가 부모의 자리에 있어서인지 더 아이의 행복에 대해서 생각을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아이들의 경우 어떤 생각을 가질지 궁금하다.

 

자신이 처한 환경과는 다르지만 너가 진우의 입장이라면 어떨 것 같아? 물어보고 싶다.

 

변호사 어벤저스는 총 3권이 발간되었고, 앞으로 10권까지 발간될 예정인데 현재까지는 2~3개월 마다 발간되고 있어서 아이들이 오래 기다리지 않고 다음 책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초등 중, 고학년에게 강추하고, 법학에 관심이 있다면 중학생들도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스토리가 단순해도 다루는 내용이 재판제도, 법률 등 전문적이어서 장래희망이 법률가인 아이라면 누구라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법률에 문외한인 성인들도 쉽게 법제도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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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내리 국제 학교 2 - 마마, 마마, 나마스테 가나 씨앗 책장 2
이정아 지음, 김규택 그림 / 가나출판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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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내리 국제 학교 2

 

산내리 국제 학교 1을 너무 재미있게 읽은 둘째가 애타게 기다린 산내리 국제 학교 2!!

1편에서 아이들에 대해 소개하듯 스토리가 펼쳐졌다면, 2편에서는 주변 어른들과의 관련된 이야기가 나온다.

 



학교에서 학부모가 일일교사가 되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직접 배우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아이들이 열린 마음을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는 모습이 참 좋았다. 사실 아이들은 어쩌면 편견이 없는데, 어른들의 편견을 보면서 편견을 배우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 아이들은 학교 지킴이 할아버지의 아픈 허리가 걱정되어 마음을 모아 용기를 내서 교장실 문을 두드린다. 또 할아버지 의자를 직접 꾸며서 배달까지 한다. 아이들이 마음이 예쁘고 또 용기내서 그 마음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의 용기도 기특하다.

 

또 제임스 선생님이 결혼을 하면 자신들의 엄마들처럼 결혼이주민이 되는 거라고 선생님에게 가족센터가 어디에 있는지, 다문화 캠프에 참가하면 여러 가지 선물을 준다는 것 등등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준다. 그리고 낯선 땅에서 혹시라도 말할 사람이 없어 외로울 땐 어디로 가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선배 이주민 가족으로서 후배가 될 제임스 선생님에게 이런 저럼 것들을 알려준 것이다.

 



아이들이 선생님을 위해 이런 것들을 알려주는 모습이 참 귀엽다. 돕고 싶어하는 순수한 마음이 잘 느껴진다.

 

1편과 마찬가지로 저학년들이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책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아이들도 그냥 나와 비슷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들이 마음과 힘을 모으는 모습을 통해서 함께가 주는 힘도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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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때 꼭 봐야 할 100편의 영화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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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때 꼭 봐야 할 100편의 영화/ 올드스테어즈

 

초등학교 5학년인 첫째 아이가 여름방학 숙제 목록 중에는 2학기 사회시간에 배울 한국사를 대비해서? 방학동안 한국사 관련 책 읽어보기가 있었다. 그리고 우리 역사를 다룬 영화 중 초등학생이 볼 만한 영화를 추려서 추천해준 목록도 받아왔었다.

 

방학 때 그 중 한 편을 같이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저 재밌는 영화를 봤을 뿐인데도 그 영화의 배경이 된 임진왜란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이후 집에 있는 한국사 책을 읽으면서도 책의 내용을 조금 더 입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다른 초등학생을 둔 가정도 마찬가지겠지만, 우리 가정도 영화를 통해 조금 더 다양한 감정에 대해, 역사에 대해, 또 가치관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예를 들어 인사이드 아웃2를 본 후에는 여러 상황에서 영화에서 본 것들을 떠올리면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눈다. 너의 모든 경험 설령 실패와 부정적은 감정, 슬픔 등도 모두 너의 자아를 형성하기 위한 재료가 된다고.

 

와일드 로봇을 본 후에는 어떤 장면이 인상적이었는지, 서로 나누면서 사랑한다는 것의 의미와 사랑이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다는 것, 또 동물친구들이 처음에는 자기들과 다른 로지를 싫어했지만 로즈의 한결같음과 다정함, 로즈의 사랑을 깨달으면서 로즈의 친구가 되어주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친구관계에서는 이런 지속성이 더 끈끈하게 만든다는 것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런 이야기들을 토론처럼 설교처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과 함께 영화를 본 후에는 아이들이 마주하는 여럼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영화를 언급하면서 쉽게 설명할 때가 많은 것 같다. 그러면 아이들도 내가 하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영화를 떠올리며 쉽게 받아들인다.

 

그렇다면 초등학생 아이들과 어떤 영화를 함께 보는 게 좋을까? 극장에 가는 건 많아야 일년에 서너번인 것 같다. 요즘은 OTT로 보기 편해서 우리 가정에서도 OTT를 자주 이용하는데, 사실 무슨영화를 볼까?’에서 늘 고민이 된다. 너무 지루해서도 안되고, 너무 폭력적이어서도 안되고, 너무 어려워서도 안된다. 또 수위조절도 필요하다.

 

이런 학부모들을 위해 짜잔! 초등학생 때 꼭 봐야할 영화 100편을 소개하는 책이 나왔다!!

정말 출판사를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늘 검색을 하면서 추천 영화를 찾지만 검색하는데도 시간이 걸리고, 또 겹치는 영화도 많고, 보통 많아야 5~8개 정도의 영화를 추천해주는데, 이미 웬만한 추천 영화는 다 봤기 때문에 어려움도 있었다.

 

목차


100편의 영화를 ㄱㄴㄷ 순으로 추천하고 있다. 우리 가정에서 본 영화도 많이 보이지만, 무려 100편이 아닌가! 본 영화를 체크해보니 절반도 되지 않았다.



 

구성

 

먼저 영화를 소개한다. 포스터와 다양한 영역의 평점, 장르, 상영시간, 간략한 줄거리 등을 한페이지에서 소개한다.

 


그리고 또 한페이지에서는 영화 감상 후 토크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주고 있다. 영화보기는 말 그대로 휴식을 취하면서 즐기는 활동이니 아이들에게 문제집 풀 듯 답을 쓰라고 하는 것 보다 미리 부모님이 질문을 숙지한 후 영화를 보고 난 후 서로의 감상을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질문을 던져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꼭 부모님도 해당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도 아이들에게 나누면 좋을 것 같다. 자신의 생각을 잘 이야기하는 아이도 있지만 때로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생각을 이야기해보자고 하면 그 자체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아이가 말을 하기 어려워하는 눈치가 보이면 부모님이 먼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 아이도 생각하는데 힌트를 얻어서 조금이라도 말을 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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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내리 국제 학교 1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가나 씨앗 책장 1
이정아 지음, 김규택 그림 / 가나출판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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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내리 국제 학교/ 이정아 글/ 가나출판사

 

산내리라는 지명만 들으면 시골임을 알 수 있는데, “국제학교라니!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의 만남이 눈길을 끊다. 이 책은 시리즈로 1권은 무궁화꿏이 피었습니다 라는 소제목을을 가지고 있다. 현재 2권까지 출간되어 있다.

 




작가소개

 

이 책의 작가 이정아는 신고해도 되나요?’, ‘내 친구 황금성’ ‘긴급뉴스 소방관이 사라졌다!’ 등을 썼고, ‘신고해도 되나요?’로 문학동네 어린이 문학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차례

 

1. 국제학교

2. 전학생

3.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4. 사라진 안나 드보레츠카야

5. 이어지는 이야기

 





내용

 



산내리라는 시골에 있는 산내 초등학교의 2학년 아이들의 이야기이다. 모두 6명인데 키르기스스탄에서 온 엄마, 중국에서 온 엄마를 둔 아이도 있다. 어느 날 한정민이라는 남자아이가 전학을 왔는데, 발리에서 왔다고 했다. 아이들은 발리가 인도네시아의 섬이라는 사실을 알고 정민이가 인도네시아에서 전학을 왔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경상도 사투리를 쓰는 이 남자아이는 인도네시아의 섬 발리가 아니라 울산시 울주군 온양읍 발리에서 이사를 왔다고 한다. 거기 워터 파크도 있다고 했다.

 

이 부분에서 얼마나 웃었는지 모른다. 그리고 정말 발리라는 곳이 있는지 아이와 함께 인터넷으로 지도를 찾아보았는데, 우와! 정말 있다!! 심지어 온천이 있어서 온천물을 이용한 수영장도 있었다. 가상의 지명이 아니라 실제 지명이라니! 신기했다. 이정아 작가님이 발리 출신이실까? 어떻게 아셨지??

 


학생수가 적은 산내, 장구, 초현 초등학교는 매년 함께 모여서 운동회를 하는데, 운동회날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도 한다. 아이들은 운동회를 위해 연습을 하게 되는데, 아이들은 유진이에게 술래를 맡기고 유진이도 당연하게 술래를 한다. 이 모습이 이상하게 느껴진 정민이는 왜 유진이만 술래를 하냐고 불평을 갖고, 또 유진이가 하는 무궁화 꽃이 피고 또 피었습니다.”처럼 왜 한번에 한 번씩만 피는게 아니라 두 번도 폈다가 세 번도 폈다가 하냐고 불평을 한다. 그러면서 키르기스스탄 출신 엄마를 둔 유진이는 키르기스스탄 꽃을 피워야 한다며, 진짜 한국사람이 아니라는 말을 한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가 이렇게 전개될 줄이야. 시골학교에 다양한 출신의 부모를 둔 아이들이 다니니 우리 학교가 국제학교라는 교장선생님의 농담처럼 실제로 시골 초등학교에는 부모님 중 한 분 또는 두분 모두 다른 나라 출신인 경우가 제법 많다고 한다. 그래서 혼혈인 아이들도 많은데, 아이들은 대부분 어릴 때부터 한국에서 살았기 때문에 그냥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이제 혈통을 따지거나 민족을 따지면서 우리는 한민족이라며 구별짓는 것은 편협한 민족주의를 내세우는 것으로 실제 우리 나라 상황에도 맞지 않다. 우리 나라의 국적을 가진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있다. 더 이상 한국사람이라는 것을 민족으로 규정할 수는 없다. 한국사람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외모나 부모님의 출신 국적과 상관없이 우리가 한국사람으로서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 모두 한국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주어서 참 좋았다. 더불어 다문화 가정에 대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추천

 

저학년 아이들에게 추천한다. 1학년 남자아이인 둘째 아이가 정말 재미있게 보고, 2권을 엄청 기다리고 있다.

옆에서 하도 재미있게 보니까 5학년 첫째 아이도 저녁에 스윽 가져가서 읽었는데, '저학년 책이라서 시시할 것 같았는데 은근 재밌다'는 소감을 남기며 첫째 아이도 2권을 기다리고 있다.

고학년들에게는 가볍게 앉은 자리에서 휘리릭 읽을 수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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