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호사 어벤저스 3 - 아동 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ㅣ 어린이 법학 동화 3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10월
평점 :
변호사 어벤저스 3. 아동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 작가 소개 *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의사 어벤저스 등을 쓴 고희정 작가님이 어린이 법학 동화 시리즈인 변호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쓰고 계신다.
초등학생들에게 워낙 유명하고 인기있는 책들인데다 내용의 깊이도 결코 얕지 않아서 내가 읽어도 재미있다.
고희정 작가님은 어린이 책만 쓰신 것이 아니라 <육아 불변의 법칙>, <훈육 불변의 법칙> 같은 육아서도 쓰셨다.
* 목차 및 구성 *
1. 아동 학대 재판
2. 의뢰인의 거짓말
3. 혼자 사는 아이
4.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5. 엄마를 만나다
목차와 등장인물을 먼저 소개하고,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아이들에게 설명이 필요한 용어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주황색으로 표시해두고 따로 설명을 해주는데, 이런 설명하는 페이지의 내용이 매우 알차다. 정확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삽화를 이용해서 쉽게 설명해준다.
* 책 내용 *
책 제목이 ‘3. 아동 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인 것처럼 아동복지법 위반이 문제되는 사례들을 통해서 아동복지법의 내용과 관련 재판 절차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메인 이야기는 맞벌이 부부를 대신해서 윤주라는 아이를 돌봐준 박금순씨에 대해서 윤주 부모님이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를 하면서 시작되는데, 박금순씨는 윤주를 정말 학대한 것일까?
또 다른 이야기는 혼자 사는 아이인 진우에 대한 이야기다. 부모님이 이혼을 하시고 할머니, 아빠와 살던 진우는 2년전 갑자기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로 거의 혼자 살고 있다. 아빠는 지방에서 일을 하고 있어서 집에는 거의 오지 못해서 진우가 혼자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진우진우는 아빠를 아동학대로 고소하고 싶다는데, 진우 아빠는 진우를 학대하고 있는 것일까?
* 총 평 *
법률 용어와 법률 규정, 재판 절차 등 낯선 용어가 많이 나오지만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도 흥미있게 스토리에 빠져서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낯선 용어들은 어김없이 별도의 페이지에서 자세하고 쉽게 설명을 해준다.
솔직히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성인들도 잘 모를 수 있는 전문적인 내용도 있는데, 너무 쉽게 설명을 하고 있어서 어른들이 읽어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단순히 법학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권리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고, 또 진우 사례를 통해서는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내가 부모의 자리에 있어서인지 더 아이의 행복에 대해서 생각을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아이들의 경우 어떤 생각을 가질지 궁금하다.
자신이 처한 환경과는 다르지만 너가 진우의 입장이라면 어떨 것 같아? 물어보고 싶다.
변호사 어벤저스는 총 3권이 발간되었고, 앞으로 10권까지 발간될 예정인데 현재까지는 2~3개월 마다 발간되고 있어서 아이들이 오래 기다리지 않고 다음 책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초등 중, 고학년에게 강추하고, 법학에 관심이 있다면 중학생들도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스토리가 단순해도 다루는 내용이 재판제도, 법률 등 전문적이어서 장래희망이 법률가인 아이라면 누구라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법률에 문외한인 성인들도 쉽게 법제도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