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구의 니쿠코짱!
니시 가나코 지음, 이소담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 있는 한 폐를 끼친다고 주눅 들면 안 돼."
....
"살아 있는 한 쪽팔리는 결 두려워할 것 읎어. 애답지 않다는 소리는 안 할 기야. 애 답다느니 뭐니는 어른이 만든 환상이니까. 모두 각자 알아서 있으면 되는 기야. 다만 마찬가지로 제대로 된 어른이고 뭐고 읎다. 그러니 니가 아무리 노력해서 좋은'어른이 되려 해도 괴롭고 쪽팔리는 일을 반드시, 틀림없이 겪게 될 기야. 그건 피할 수 읎지. 그러니까. 그때를 위해 비축해 두라. 어릴 때 잔뜩 쪽팔리고 페를 끼치고 혼나고 일일이 상처받으면서 그렇게 또 살아가는 기야."p260-261

바보같으리만큼 정이 많고 착해 남성들에게 늘 속아 재산까지 탕진하고 빚까지 갚아주는 뚱뚱한 엄마 니쿠코와 엄마의 외모와는 정 반대인데다 늘 나쁜 남성들에게 속는 엄마를 부끄러워하는 딸 기쿠코는 그런 남성들 때문에, 일자리 때문에 여러 지역들을 전전하며 살아간다.
그렇게 떠돌이 생활을 하다 북쪽의 작은 항구 마을에 오게 되고(이 또한 니쿠코를 속인 남성을 찾기 위해;), 그곳에서 따뜻한 마을 사람들의 도움으로 정착하게 된다.
학교에서 인기 많은 딸 기쿠코는 항구마을을 점점 좋아하게 되지만, 엄마에게 새롭게 찾아온 사랑에 또 다시 떠나게 될까봐 불안해 한다.

사춘기가 갓 시작된 기쿠코는 정착하지 못했던 삶과 답답할만큼 착한 엄마를 애증하는 감정으로 바라보며, 불안하고 외로움 속에 조금씩 성장해 가는 모습이 안타깝고 염려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조금씩 마음을 열고 니쿠코의 인품과 삶을 이해해가며 곁에서 자신을 지켜주는 니쿠코에게 고마워하며 다행으로 여긴다.
항상 누군가에게 속지만,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 생각하며 상대방을 미워하거나 복수하지 않고, 끌어 안고 앞으로 나아가는 니쿠코가 나로서는 답답하고 안쓰럽고 가엽기도 하지만, 그녀는 언제나 그 자리에 머물지 않고 앞을 향해 따복따복 걸어 나간다.
괜찮다고 스스로를 그리고 모두를 위로하고 토닥일 뿐 아니라 , 오늘에 감사하고, 주변 모든 것을 사랑하고 보듬고 나아간다.

사랑도, 재산도 모두 잃고도 누군가를 의심하지도, 미워하지도, 원망하지도 않고 오롯이 자신의 주어진 삶에 충실한 니쿠코를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보통이 아무렴 제일이지!' 라며 평범하고 소소한 일상을 감사해하고 행복해하는 사랑스러운 니쿠코짱의 매력에 풍덩!
마음을 충만하게 하는 예쁜 이야기였다!

호평에 애니메이션 영화로까지 만들어져 다양한 작품상을 받았다고 하니 애니메이션도 궁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