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내 생각을 훔친다면? - 미래 세대를 위한 지식재산권 수업 폴폴 시리즈 3
김미주 지음 / 책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재산권에 대해 10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담아낸 책이다.
인터넷이나 뉴스에서 종종 접할 수 있는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s)가 지식재산권이다.
지식재산권은 단순히 저작권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특허권, 디자인권, 실용신안권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펭수' 캐릭터 뿐 아니라, '알쏭달쏭 캐치! 티니핑'과 '타이틀리스트' 브랜드의 법률대리인으로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법률대리인이라고 한다.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챗GPT나 AI프로그램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쉽게 출처를 알 수 없는 누군가의 창작물이나 결과물, 지식 등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언제든 인터넷 속 모든 자료들을 접하고 사용할 수 있어, 이로 인해 지식재산권에 관련된 문제들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1부에서는 AI와 가상세계 저작권, 일상 속 상표권 관련한 이야기를, 2부에서는 저작권과 특허권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것들을, 3부에서는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책 스캔, 커버댄스, 영화 리뷰, 필사 문장, 유명 사진을 이용한 SNS프로필 사진 등에 관한 이야를 담았다.

검색만 하면 끝도 없이 나오는 다양한 자료들을 과연 우리는 쉽게 사용해도 괜찮은지에, 그로 인한 문제점들은 없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담아냈다.
누군가의 창작물과 결과물에 대해, 그리고 그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할 뿐 아니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하고 정당하게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이 읽기에도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