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홍색의 무게 푸른숲 어린이 문학 43
나탈리 라가세 지음, 김자연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리 곱씹어 생각해 봐도 설명하기 어려운 공포였다. 무서운 영화를 보거나, 캄캄한 동굴에 들어가거나, 거대한 털북숭이 거미가 다리를 타고 올라왔을 때 느끼는 두려움과는 차원이 달랐다.
그것은 가늠하기 어려운 두려움과 불안감이 한데 섞인 것이었다. 목구멍에 걸려 있는 덩어리처럼 불편함에 가깝다고 해야 할까.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두려움이었다. 이런 일이 아예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나쁜 기억이 이마 한가운데로 파고들어 미간 사이에 주름을 깊게 새겼다.p14

심각한 일이 일어난 건 아니잖아. 이렇게 마음을 다독거려 보려고 애썼지만, 그건 진짜 내 감정이 아니었다. 그 애가 내 몸에 손을 댄 것도 아닌데 왠지 공격을 당한 듯한 느낌이 들었다.
더욱 놀란 건 내가 자책감에 사로잡혔다는 거다. 어제 그 장면이 머릿속에 끊임없이 떠오르면서, 목구멍에 걸린 덩어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 같았다.p18

내 삶에서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으면 좋았을 텐데.... 이런 변화의 문을 열고 싶지가 않았다. 차라리 내가 나비로 변해서 등에서 날개가 돋아나는 걸 엄마가 발견한 거라면 좋겠다. 날개가 가슴보다 훨씬 더 실용적이지 않을까? 머리는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몸이 앞서 나가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렇다고 내가 뭘 어떻게 할 수는 없었다. 가슴은 이미 나오기 시작했으니까! p62
.
.
.
로지는 하교길에 또래 남자아이들을 마주치고, 그들은 갑자기 바지를 스윽 내려 로지를 성희롱 하고 로지를 만날때 마다 노골적으로 놀리며 가슴을 쳐다보는 등 계속 성희롱을 하며 괴롭한다. 로지는 이 사건으로 인해 강한 충격을 받고, 불안감에 시달리고 알 수 없는 분노가 치밀어 올라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며 괴로워한다.
남자아이들이 무섭고 싫어진 로지와는 달리 가장 친한 친구 아나는 내내 남자아이들 이야기를 해 로지를 불편하게 한다.
로지의 생일, 아나와 같은 반 친구 마테오가 로지에게 생일 카드를 보내고, 로지는 자신을 성희롱 하던 아이들을 향한 마음과는 다르게 마테오에 대한 관심과 호감에 당황스러워한다.
자신의 알 수 없는 마음과 오르락내리락하는 감정기복에 혼란스러워하던 어느 날, 엄마와 함께 지나가는 길에 공사장에서 일하던 노동자 두명이 로지와 엄마에게 휘파람을 불며 희롱을 하자, 로지 엄마는 그들을 향해 단호한 태도로 잘못된 행동이며 불쾌하다 당당하게 말하고 사과를 받는다. 그러한 모습을 바라보며 로지는 자신을 내내 괴롭히던 나쁜 기억에서 벗어나는 느낌을 받고, 엄마처럼 당당하게 자신을 괴롭혔던 아이들에게 다가간다.

사춘기의 십대 소녀의 여린 마음과 고민들을 섬세하게 담아냈다.
갑작스런 성희롱에 내내 괴로워 하던 십대 소녀 로지를 보며 가해자는 떳떳하고, 되려 피해자는 자책감과 죄책감에 시달리는 우리 사회의 모습에 씁쓸하기도 했지만, 이겨내려 애쓰고 끝끝내 자신을 괴롭히던 기억에서 벗어나 당당해지는 모습이 뭉클하다.

2차 성징으로 인해 여성의 신체적 변화에 당황하고 혼란스러워 하는 모습이나, 이성에 관심이 있으나 선뜻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는 모습, 해결방안을 찾지 못해 내내 괴로워하는 모습들은 사춘기 아이라면 누구나 겪는 일들이기에 더욱 현실감 있게 다가온다.
생각지도 못한, 원치 않았던 일련의 과정들은 아이를 조금씩 성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물론 그 과정 속에서 아이를 응원하고 지지하고 아이의 편이 되어주는 보호자와 어른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메시지도 좋고, 멋진 일러스트까지 가미되어 있어 마음에 드는 책이다.

모쪼록, 질풍노도의 시기인 사춘기 아이들이 홀로 자신의 무게를 짊어지지 않고, 외로워하지 않기고 원하는 길로 당당하고 멋지게 나아가고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