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르탱네 사람들입니다
다비드 포앙키노스 지음, 윤미연 옮김 / 망고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박하고 독창적인 이야기와 상상력을 원하지만 매너리즘에 빠져 거리를 나서는 작가이자 화자인 '나'는
맨 처음 거리에서 만나는 사람을 주제로 글을 쓰겠다 다짐한다. 우연찮게 길을 걷다 마주친 평범한 할머니 마들렌에게 당신에 대한 이야기를 글을 쓰고 싶다 말하자 그녀는 자신의 집에 초대한 후 그 제안을 수락한다.
42년째 같은 동네에 살고 있지만 마주친적 없는 이웃이라는 사실에 놀라워하며 그녀가 시작하는 남편의 이야기를 듣기 시작한다.
다른 가족들의 등장으로 약한 치매증상이 있는 마들렌 할머니만의 이야기가 아닌, 남편과 관계가 소원해진 둘째 딸 발레리, 가족 관계와 직장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발레리의 남편 파트릭, SNS와 스포츠에 외에는 관심 없는 손자 제레미, 관심 있는 남성이 있으나 용기가 없어 고백하지 못하는 손녀 룰라의 이야기로 확장해 나간다.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이들의 평범한 이야기이지만, 화자인 나는 이들을 관찰하며 이 평범함이 진정한 인생이라는 것을 깨닫고, 늘 자극과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만 하던 자신의 모습에 대해 돌아보게 된다.
권태와 필오, 소통의 부재, 소원한 관계로 인한 가족관의 갈등 속에서 자신이 해야할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도움이 되려 노력하는 나의 변화나, 나의 어떤 결심으로 인해 자극받은 가족들의 변화들이 흥미롭게 그려져 있다.
소소한 일상이 얼마나 감사한지, 가족을 비롯한 내 곁의 사람들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 느껴가는 일련의 과정들이 따뜻하고 유쾌하게 다가온다.

특별하지 않아도 괜찮다.
일상을 뒤흔들 자극적 소재가 없어도 괜찮다.
우리는 상처받고 실망하고 아파하지만, 그 상처를 치유할 힘을 누군가에게 얻고, 그렇게 자신의 상처를 돌보고 치유하며 또 한걸음 성장해 나가는 거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