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 프랑스 - 당신을 위한 특별한 초대 ㅣ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이창용 지음 / 더블북 / 2022년 10월
평점 :
JTBC '톡파원 25시' 화제의 도슨트!
방송가·미술사 강의 섭외 1순위!
이창용 도슨트가 들려주는 유럽 미술 기행!
프랑스를 대표하는 루브르, 오르세, 오랑주리, 로댕 미술관 등 고대 그리스부터 르네상스, 인상주의 서양 미술사의 걸작들을 담았다.
그림 잘 모르는 내게도 익숙한 몇몇의 유명 작품이나 작가들이 등장해 반갑기도 했고, 작품의 역사적 배경, 취지, 이유, 그리고 그림에 숨겨져 있는 의미와 작가의 의도 등이 너무나 재미있게 담겨 있다.
탄압, 전쟁, 자유를 위한 투쟁, 목표와 연대의 과정과 결과가 그림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 시대와 역사를 이해하는 데 재미를 더한다.
작품을 보고 단순하게 '좋다'라고 느끼면 그게 좋은거 아닐까 라고 생각하던 내게, 이 작품이 이런 의미였구나, 이런 이야기가 숨겨져 있구나, 색은 이렇고, 왜 이들을 등장 시켰으며, 구도를 왜 이렇게 잡았는지, 정치적 배경이나 역사 이야기 등이 흥미롭게 담겨 있어 지루할 틈이 없다.
작품 하나하나에 담긴 작가의 의도와 이야기를 통해 어렵고 멀게만 느끼는 작품들을 누구든 쉽게 접하게 한다.
실제 바티칸 미술관과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에서 도슨트로 활동하고, 큐레이터로도 활동했던 저자의 이력 덕분인지 더 실감났달까.
미술이 이렇게 재미있다고?
미술에 한발자국 가까이 다가간 느낌!
프랑스편을 시작으로 스페인과 네덜란드,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 그리고 마지막 한국편까지 전 4권으로 출시된다고 하니 너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