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윤이형 외 지음 / 워크룸프레스(Workroom)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는 상식이 세상의 상식이 아닌 거야. 그냥 내가 가진 생각은 극히 소수의 생각이다, 여기고 살아야 맘이 편해. 촛불 집회로 정권 바뀌었다고 그때 그 사람들이 어디 가겠니? 그리고 바뀐 정권도 그렇게 완벽하지는 않았어. 그럼 사람들은 흔들리게 돼 있어. 브슷한 게 한동안 이어지면 또 그게 싫어져서 반대편으로 가는 거지.
야당이 바로 반대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들고, 각계 인사들도 성명을 내고 항의에 들어갔다.
하지만 정부는 보란 듯 다음 계획을 발표했다.
-윤이형 광중 중에서-
ㅡㅡㅡ
세상을 살아가면서 증가하는 것은 행복이나 부, 희망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공포, 편견들뿐이다.
- 김사과 광장 중에서-
.
.
이 책은 국립현대미술관의 5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 "광장:미술과 사회 1900~2019" 중 동시대 파트에 해당하는 3부 전시의 일환으로 기획된 책이며, 전시를 기록하는 것이 아닌, 소설집으로서 전시에 참여하는 책의 형태를 고민한 결과물이라고 한다.

최인훈 작가의 "광장"이라는 소설을 모티브로 삼아
윤이형, 김혜진, 이장욱, 김초엽, 박솔뫼, 이장우, 김사과 이렇게 7명의 소설가가 같은 제목, 다른 단편 소설 7편을 실었다.
최인훈 작가의 광장이라는 소설을 읽어보진 못했지만,이 책 또한 광장이라는 단어안에는 얼마나 수많은 의미들이 담겨 있는지 보여준다.
같은 주제로 다른 작가들의 단편 소설을 담은 "호텔프린스", "파인다이닝" 책이 생각나기도 했다.

우리사회에서의 광장이 주는 이미지, 연결과 연대,도시재개발 문제와 분쟁,미래세계를 통해 보는 불평등,최인훈 작가의 광장의 내용을 인용하기도 하면서 개성있는 작품들을 담아냈다.

여담이지만,
요즘 같이 추운 계절에 광장이란 단어는 역시 2016년 촛불시위를 위해 많은 이들이 모여 연대했던 그때를 생각하게 한다.나 또한 그 자리에 있었고.
광장은 우리에게 민주화 투쟁의 역사이며, 동시에 연대하고 공동체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하게 하는 장소가 아닌가 싶다.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 작품은 윤이형작가와 김초엽작가의 소설이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