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반양장) - 제12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89
이희영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꽤나 근본을 중시했다. 원산지를 따져가며 농수산물을 사 먹듯 인간도 누구에겟 생산되엇는지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내가 누구에게서 비롯되었는지 모른다는 것이 그렇게 큰 문제일까?
나는 그냥 나다. 물론 나를 태어나게 한 생물학적 부모는 존재할 테지만, 내가 그들을 모른다고 해서, 그들에게서 키워지지 않았다 해서 불완전한 인간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나는 누구보다 나 자신을 잘 알고 있으니까.
내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정확히 알고 있다는 사실이, 나의부모가 누구인지보다 훨씬 가치 있는일 아닐까?
왜 사람들은 NC출신을 달갑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볼까?
생물학적 부모가 누구인지 알고, 그들과 함께 살고 있다는 사실이 특권 의식을 느낄 만큼 그리 대단한 일일까? 그렇게 소중해서 매일같이 서로 으르렁거리면서 살아가는 것일까? p.44-45
ㅡㅡㅡㅡㅡㅡㅡ
누군가가 나를 꿰뚫고 있다는 기분은 썩 좋은 것만은 아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감사한 경우도 있다. 나를 잘 알고 있음에도 전혀 내색하지 않고 배려하는 모습이 그렇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 대해 쉽게 말하고 또 쉽게 생각한다. 내가 알고 있는 상대가 전부라고 믿는 오류를 범한다. 그런 사람중에서 진짜 상대를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자기 마음조차 모르는 인간들인데. -p.61-
ㅡㅡㅡㅡㅡㅡ
참 이상하다. 솔직한 건 나쁜 것이 아닌데 누군가 솔직히 말해도 돼? 하고 물으면 긴장부터 한다.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건 솔직함이 아닐지도 모른다. 그럴싸하게 포장한 거짓인지도. -p.103-
ㅡㅡㅡㅡㅡㅡ
"세상의 모든 부모는 불안정하고 불안한 존재들 아니에요? 그들도 부모 노릇이 처음이잖아요. 누군가에게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는 건 그만큼 상대를 신뢰한다는 뜻 같아요. 많은 부모가 아이들에게 자기 약점을 감추고 비루를 드러내지 않죠. 그런 관계는 시간이 지날수록 신뢰가 무너져요" p.112-
ㅡㅡㅡㅡㅡㅡ
잘 닦인 고속 도로를 놔두고 좁고 험한 길을 택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하지만 찾는 사람이 늘면 언젠가는 좁고 험한 길도 넓고 평평해질 것이다. 시작은 돌멩이 하나를 치우는 일일 것이다. 벌써 누군가는 돌멩이를 멀리 풀숲으로 던지고 있는지도 몰랐다. 뒤에 오는 사람이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p.194-195
.
.
NC(nation's children)라 불리는 센터에서 자란 아이들은 부모를 찾지 못해 입양 가지 못하면 19살 이후에는 자립해야한다.
사회에 NC라는 꼬리표를 달고 나갔을 경우 행해지는 차별과 냉대와 혐오, 그리고 NC출신과 그렇지 않은 자신들을 구분지으며 특권의식에 빠져 살아가는 세상.
그렇기에 NC에서는 부모면접(parent's interview)를 진행해 좋은 부모를 찾아 입양을 보낸다.

부모면접을 영어 발음과 비슷한 "페인트" 라고 부르는데,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하다.
나라에서 관리하는 NC의 아이들은 센터내에 학교를 다니고,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히 통제하며, 모든 생활을 관리감독한다.
태어난 달로 이름이 정해지는 아이들, 주인공은 1월(January)에 태어나 제누(남아는 제누 여아는 제니)에 고유번호가 붙어있다.

퇴소시기가 얼마 남지 않아, 센터장과 아이들을 관리하는 가디들은 제누301이 좋은 부모를 만나길 바라며 노력하지만, 아이는 시종일관 시니컬하고, 어찌되든 상관없다는 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데, 그 시선이나 행동이 삐딱한것이 아니라 올곧게 자신만의 가치관을 가지고 판단하고 생각하고 결정한다.

출신으로 차별받는 세상에 대한 차가운 시선과 비판, 그리고 인간적인 면과 따뜻한 마음들을 어찌나 잘 표현했는지...
부모의 역할과 좋은 부모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데, 부모면접이라는 독특한 소재가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다.

역시나 이번에도 실망시키지 않는 창비 청소년 문학!
믿고 보는 창비 청소년 문학!
너무 애정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