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배짱으로 삽시다
이시형 지음 / 풀잎 / 2023년 5월
평점 :
이시형 박사님이 어린이를 위한 책을 만들어 주셨네요.
정신건강 꽉 잡아줄 수 있는 좋은 내용들이 가득해서 어른들에게도 좋아요.
자신을 사랑하고, 그 배짱으로 당당히 살아가는 삶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이 한 권의 책에 80가지의 짧은 에피소드들을 담아주셨어요.
한 에피소드당 2~3쪽의 짧은 내용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단 몇 분만에 하나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서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읽고 또 멈추고 또 다시 읽고 할 수 있어서 내용이 끊기지 않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어요.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유명한 인물들,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어떻게 성공했는지 이야기를 해 주시니 그대로 따라하고픈 마음도 생기네요.
손흥민 선수가 시끄러운 비난과 응원이 섞인 소리들을 신경쓰지 않고 집중하는 모습, 그 배짱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박지성, 김연경, 김연아 등 여러 운동선수의 배짱이 담긴 모습들을 설명해 주시는데 그렇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성공했을 것 같은 마음이 들어 그런 마음가짐이 참 중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형편없는 연설을 하겠다고 마음 먹고 강단에 오른 '올비'가 오히려 말이 더 잘 나왔다는 이야기나 루스벨트 대통령이 떨려 죽을 뻔 했다고 말하는 부분에서는 웃음도 났어요. 미련을 버려서 오히려 자신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사람의 이야기도 재미있고, 내가 모르는 거면 학생들도 몰라도 된다고 말한 국문학자 양주동 선생님의 유쾌한 배짱에도 박수가 쳐집니다. 하나하나 에피소드를 읽어나갈 때마다 어느 정도의 배짱을 가지고 살아야 좋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하나의 이야기가 끝난 후에는 이 이야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을 생각하여 자신만의 글로 써 볼 수 있는 공간도 있어요. 예를 들어 '거절을 못 해서 속상했던 기억 3가지를 생각하기', '내 생각만이 옳다고 고집을 부린 적 생각하기' 등 자신의 경험과 비추어 이야기를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내가 그 때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더라면 더 좋았었겠다는 생각, 혹은 앞으로 이런 비슷한 일이 생겼을 때 다른 방법으로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여러 롤모델의 경험을 자신의 삶에 그대로 투영시켜볼 수 있어서 좋아요. 위인들의 삶 속 배짱을 통해 여러 마음가짐을 배우고 자신감을 찾을 수 있도록 잘 만들어진 이 책을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어린이를위한배짱으로삽시다!, #이시형, #강민경, #풀잎, #진정한배짱을즐기는방법
[출판사로부터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