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 - 도덕지능이 높은 아이로 자라는 초등인성수업 3
박형빈 지음 / 한언출판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왜 초등인성수업 3인가 궁금했는데,

학교생활, 가정생활에 이은 세 번째 책이더라고요.

이렇게 좋은 책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니...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도덕 수업을

조금 더 진지하게, 실제적으로 생각해 보며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이야기로 구성된 좋은 책이네요.


 

서울교대 윤리교육과 교수님께서 쓰신 책입니다.

도덕교육을 어린이들 눈높이에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동화책 이야기 읽듯 쉽게 구성해 주셨어요.

이 책에는 모두 30가지의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십니다.

그 에피소드가 도덕의 어느 덕목과 연계되는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표를 만들어 주셔서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이 관련 덕목을 가르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덕목 역량이 많아서 한 장 넘겨서까지 이어질 정도더라고요.

이야기는 한 편의 동화책을 읽듯

술술 읽을 수 있도록 대화들이 그대로 많이 쓰여 있어서 읽기 수월해요.

하나의 에피소드는 4쪽 안팎의 분량으로 길지 않으니

쉽게 읽을 수 있고요.

 


하나의 에피소드가 끝난 후에는

<함께 생각해 봐요> 코너가 있는데,

방금 전에 읽었던 에피소드에서 읽은 내용들이

도덕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어떤 점에서 문제를 야기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 주셨어요.

이 책이 '사회생활'에 관련된 부분이라서 그런지 어른인 제가 읽으면서도 생각해 볼 문제에서 멈춰 여러 가지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것들, 그리고 요즘 경험하고 있는 것들이 생각나서 깨닫고 배우는 시간이었어요. 아이들과 관련된 이야기들로 되어있기 때문에 아이들 역시 여러 가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신 질문들 덕분에 사회생활에서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아이들과 이야기 나눌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8번째 에피소드인 '접수 먼저하고 줄 서셔야죠!'는 특히 저도 그런 상황을 몰라서 피해를 본 적이 있고, 다른 사람들이 겪는 것도 많이 봤기 때문에 특히나 더 관심있게 읽었어요. 그런 상황을 더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기 위한 방법들을 생각하고 개선할 방법, 전달과정 등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기적인 시각보다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을 바라보게 되도록 접근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마지막 두 에피소드는 아이들이 흔히 겪는 일인데, 정의롭고 용기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이야기로 만들어주셨어요.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기 좋은 소재인 것 같아요.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 보며 자신의 가치관을 돌아보고 토의하며 더욱 바른 인성을 가진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회에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은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초등인성수업3, #사회생활나라면어떻게할까, #박형빈, #한언, #인성교육책, #초등도덕교육도서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