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역사 올림픽 명장 1 : 한국 VR 역사 올림픽
남상욱 지음, 유희석 그림, 심용환 기획 / 주니어김영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습만화로 즐겁게 배우는 것에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좋은 학습만화가 나오면 기쁜 마음으로 읽어봅니다.

한국사에도 관심이 많은데,
한국사를 학습만화로 배울 수 있는 책이 출간되었다니
매우 기쁜 마음으로 이 책들을 읽어보았어요.


20211224_084158.jpg

VR 역사 올림픽

명장 1 한국, 명장 2 동양
(심용환 기획 및 감수, 남상욱 글, 유희석 그림 / 주니어김영사)

명군 1 한국
(심용환 기획 및 감수, 안형모 글, 유희석 그림 / 주니어김영사)

명장 시리즈로 1권 한국, 2권 동양, 
명군 시리즈로 1권 한국 
이렇게 3권을 읽어보았어요.

책의 맨 뒷부분 내용이 끝날 때
앞으로 계속 출간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더욱 기대가 됩니다. ^^


20211224_084930.jpg


명장 1권은 VR 역사 올림픽이 개최된 배경과 예선이 치뤄지는 과정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교장선생님들께서 모여 회의를 하시고, 어린이들을 위해 재미있는 대회를 만들어 주신 거죠. 요즘 VR 로 생생하게 즐기는 것이 점차 우리 삶 속으로 가까이 오고 있기 때문에 이 책 내용이 곧 우리의 미래가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교장선생님들도 VR 회의를 하신 거였더라고요. ^^

학교 대표 3명 선발해야 하는데, 소선이와 호동이가 호기심으로 기계에 먼저 들어가버리는 바람에 이 두 명의 선수등록이 자동으로 되어버려요. 그래서 똑똑한 예비후보 한성이와 함께 한국초등학교 대표 선수로 역사 올림픽에 참가합니다. 역사 올림픽 출전을 준비하며 3명의 주인공들이 열심히 역사 속 인물들을 공부해요. 왜냐하면, 올림픽 주제가 '우리나라 명장'이거든요.

올림픽에 참가한 세 어린이는 한 명씩 각자 가상현실로 들어가서 역사 속 인물을 만나고 그들이 주는 힌트를 들으면서 누구인지 맞춥니다. 이 책을 통해 을지문덕, 계백, 김유신, 장보고, 강감찬, 최무선, 최영, 이순신, 김시민, 곽재우 이렇게 역사 속 인물 10명을 배울 수 있어요. 소선이와 호동이는 늦게 맞춰서 예선 탈락했지만, 부정행위를 한 친구들 덕분에 다시 순위 번복! ^^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데, 그 내용은 2권에서 계속됩니다.


20211224_085007.jpg


명장 2권은 이 어린이들이 역사 올림픽 본선에 진출한 내용이예요. 이번 올림픽 주제는 '동양의 명장'으로, 역시 10명의 인물에 대해서 실감나게 배울 수 있어요. 만화에 몰입하면서, 재미있다고 큭큭대면서 빠져들어 읽게 됩니다. '내용을 들어본 거 같은데, 인물 이름만 딱 생각이 안 난다'고 말하는 부분을 읽을 때에는 제 얘기 같아서 웃음이 나기도 해요.

그렇게 어린이 입장에서, 역사 속 인물들을 재미있게 만나면서, 퀴즈를 풀면서, 만화를 보면서 읽다보면 내용에 빠져드는 건 물론이고 핵심만 콕콕 집어주기 때문에 기억도 잘 되네요. 이 책 덕분에 한신, 묵돌 선우, 조조, 악비, 칭기즈 칸, 쩐흥다오, 가자 마다, 척계광, 오다 노부나가, 누루하치 이렇게 동양의 명장 10명에 대해서 확실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20211224_085037.jpg


명군 시리즈의 첫번째 책인 '한국'도 읽어보았어요. 이 책 역시 명장 시리즈와 비슷하게 어린이들이 역사 올림픽을 참가하게 되면서 공부하게 되는 이야기인데 이 시리즈의 주인공은 다릅니다. 찬, 유나, 송이 세 명의 어린이가 주인공이예요. 이 책을 통해서도 광개토대왕, 근초고왕, 진흥왕, 무열왕, 대조영, 왕건, 공민왕, 이성계, 세종, 정조 이렇게 10명의 명군을 배울 수 있어요.


20211224_085236.jpg


이 시리즈의 각 권에는 카드가 20장씩 들어있답니다. 10명의 위인들의 얼굴이 그려진 카드 한 장과 그 사람의 업적이 쓰여진 카드 한 장이 각각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 카드들을 서로 맞추며 카드놀이하면서 배운 내용을 확실히 다져봅니다.

"역사를 공부할 때 시간 순으로 자세히 배우면
공부할 내용이 너무 많아서 흥미를 잃기 쉬워.
그래서 저학년일수록 인물을 먼저 배우는 게 좋아."
- 출처 : 본문 69쪽 선생님 말씀 중에서 -

VR 게임하듯 역사를 체험하며 재미있게 배우는 신개념 역사 만화를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VR역사올림픽, #명장, #명군, #한국, #동양, #주니어김영사, #심용환, #안형모, #유희석, #주제별역사학습만화,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