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쌤이 알려주는 중학생의 인생문장 - 문해력을 더하고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힘 중학생의 인생문장
기라성 지음, 이새미 그림 / 덤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편해졌다는 말 많이 하죠.
어렸을 때 교과서도 지금처럼 색깔이 있었다면 더 열심히 공부했을 거라면서
요즘 애들 공부하는 환경을 부러워도 하고요. 
저만 그런가요. 하핫!

저 어렸을 때도 이런 책 있었다면 참 좋았겠다 싶은,
좋은 책들이 많이 출간되어
오늘도 아이가 부러운 심정으로 읽어본 책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20211024_072944.jpg

중학생의 인생문장
(기라성 지음 / 이새미 그림 / 도서출판 덤보)

고등학교 선생님께서 하시던 말씀이 떠오릅니다.
"중학교 때 책은 많이 읽고 왔겠죠..."

친구들과 서로 눈치를 보면서 대답을 못 했었죠.
읽었다고 대답해야 할지, 안 읽었다고 대답해야 할지...
읽긴 읽었지만 잘 이해하지 못했으니까요.
책 내용이 국어 지문에 막 등장하기 시작하니 정신차리지 못하고 
책을 다시 찾아 읽고, 내용 정리하고, ... 바빴던 그 시절이 떠오릅니다.

이 책은 그런 아이들의 마음 헤아려 주시는 듯,
친절한 고등학교 선생님께서 
문학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써 주신 좋은 책이네요.

책의 구성은 이렇게 되어 있어요.
작가의 인물 그림과 주요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인물 그림이 크고 멋지게 한 쪽 가득해서 직접 만난 듯 해요.
첫번째 등장한 작가는 '황순원'입니다.


20211024_073411.jpg


그의 대표 작품 '소나기'에서
인상깊은 문장을 왼쪽에 크게 실어주시고,

오른쪽에서 이 작품과 작가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해 주십니다.

죽기 전 자신의 스웨터를 함께 묻어달라는 소녀... 그 부분을 읽을 때
엄청 울었던 고등학교 시절의 감수성이 순간 훅 올라오네요.
내용을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어요.


20211024_073433.jpg


책의 난이도와 대상도 알려주십니다.
황순원의 이 책은 중1~중3에게 추천하는 작품이네요.

책을 읽기 전이라면
전체적인 대강의 요약 설명을 미리 읽고 책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좋고,
저처럼 책을 다 읽은 후라면
작품을 다시 한 번 정리해서 요약 설명해 주시니 고개를 끄덕이며 읽게 되어 좋아요.
시대적 상황과 작가의 세계관, 다른 작품들에 대한 설명까지 해 주시니 
부족한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어요.


20211024_073514.jpg


지금은 살아계시지 않은 작가님들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만든 여러 장소들도 소개해 주셔서 여행다닐 때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특히, 마지막 부분의 라쌤의 P.M.I. (Please More Information) 부분이 너무 재미있어서 많이 웃었어요. 뒷이야기 느낌으로 그 작가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실어주셨는데, 너무 웃어서 우리 아이가 그 책이 그렇게 재미있냐고 묻기까지 했어요. ^^ 김동리 편에서 가부좌가 안 되어서 스님이 되지 못했다는 이야기와 '벙어리도 꽃이 피면 운다'/'벙어리도 꼬집히면 운다'라는 표현에 대한 이야기가 재미있더라고요. 김동인과 염상섭이 서로를 깎아내리며 비평을 실었다는 이야기와 김정한이 아파트 운영위원장을 맡았던 시절의 에피소드 등도 실어주셔서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었어요. 선생님 수업을 듣는 아이들은 정말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요. ^^

작가의 세계관을 이해하고, 그의 작품을 다시 들여다 보니 작품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고,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요즘 제가 단편소설 책도 함께 읽고 있는 중이라 이 책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국내 작가 11인의 대표작에 대해서 고등학교 국어쌤의 친절한 설명을 듣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고등학교국어쌤이알려주는중학생의인생문장, #기라성, #이새미, #도서출판덤보, #문해력키우는책읽기, #고전격파완벽가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