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탈출 생존왕 - 상시 재난 시대! 대국민 안전 지침서
KBS 재난탈출 생존왕 제작진 지음 / 성안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전하지 못한 여러 상황에 갑자기 노출되면
우왕좌왕하다가 시간만 흐르고
더 큰 피해를 입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적극적으로 대처하면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데
마침 좋은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습니다.



20210828_154051.jpg

재난탈출 생존왕
(재난주관방송사 KBS '재난탈출 생존왕' 제작팀 지음 / 성안당)

KBS 재난탈출 생존왕 프로그램의 제작팀이 방송 내용 그대로 책을 만들어 주셨어요.
이 책을 통해 교통사고, 침수사고, 화재사고 등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사고들 뿐만 아니라, 낚싯배 사고, 여객선 사고, 블랙 아이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요. 
산행 사고, 해빙기 사고 등 특정 기간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사고에 대해서도 배우고, 가정, 버스, 엘리베이터 등 우리가 자주 머무르는 곳에서의 사고에 대해서도 알려주시니 집중하여 읽어보았습니다.

영상에서 핵심 부분만 골라 뽑아 만든 책이기 때문에
방송 내용을 보다 빠르게 요약하여 읽어나갈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20210907_151301.jpg


차를 운전하는 저는 교통사고가 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하기는 하지만,
조심하지 않아서 사고나는 사람 한 명도 없으니 늘 불안합니다. 누구나 다 조심하지만 자기 자신도 모르게 일어나는 돌발상황 사고에 대해서 그냥 당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고니까요.

자동차 사고가 나면 일단 빨리 차 밖으로 나와야 하는데, 이 때 차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오~ 생각만 해도 아찔하네요.

일단 화재가 나지 않도록 시동을 먼저 끄고, 차 유리를 깨고 탈출해야 한다는 걸 배웠어요.
최영재 교수님이 생존왕으로 직접 시범 보여준 방송의 영상 중 핵심 부분만 요약 정리된 내용으로 책을 읽을 수 있어요.

차량이 90도 또는 180도 전복된 차량에서 탈출하는 방법도 알려주시니 신기하기도 하고, 직접 시도해 주신 장면을 보니 나중에 따라해 볼 용기도 나네요.


20210907_151449.jpg


차량 침수 사고 정말 무섭네요.
차 안에도 물이 차올라서
차 밖의 물 높이와 같아져야만 차 문이 열린다고 하니 
미리 힘빼지말고 기다려야 한다는 걸 배웠어요. 잘 기억해야겠습니다.


20210907_151514.jpg


하나의 내용이 끝날 때마다
'생존왕 캡틴 초이의 생존노트'가 있어서
더욱 요약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일상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살아남고 싶은 분들께 상시 재난 시대에 꼭 필요한 대국민 안전지침서인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재난탈출생존왕, #KBS재난탈출생존왕제작팀, #성안당, #대국민안전지침서, #생존을위한매뉴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