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미래사회 이야기
박경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에는 물을 사서 마시게 된대!"

몇 년 전 한 드라마에서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며 재미있게 구성한 장면이 있었어요. 정말 저 어렸을 때는 물을 사서 마신다는 일은 상상도 못할 일이었는데, 지금은 우리가 물을 사서 마시는데 익숙합니다. 마트에 생수를 파는 코너가 딱 있잖아요. 미래사회에는 전화기를 들고 다닐 거라면서 우리가 웃곤 했죠. 긴 전화기 줄을 어떻게 들고 다니냐며 믿지 않았죠. 그렇지만 지금은 1인 1전화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네요.


우리 아이가 살아가야 하는 미래사회는 지금보다 더욱 급변하는 사회일 텐데, 아이가 잘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을지 부모로서 걱정되는 마음입니다.

그래서, 최근 출간된 이 책을 읽어보았어요. 책을 읽는 내내 신기하고 놀라운 미래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고, 책을 다 읽은 후에도 미래 사회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지네요.


20210616_170519.jpg

십대를 위한 미래사회 이야기

(박경수 지음, 메이트북스)


이 책은 5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장은 사물,공간과 사람의 연결, 2장은 가상.증강현실과 디지털세상, 3장은 인공지능 로봇, 4장은 현실이 되는 상상, 5장은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무인매장이나 키오스크주문 등 이 책을 보기 전에 이미 최근에 접하여 많이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그것들을 맞았더라면 조금 덜 놀랐겠죠. ^^ 플라잉카 등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잘 읽어서 마음의 준비를 해야겠어요. 정말 놀랍고 신기해서 상상만으로는 미래사회가 살짝 두렵기까지 합니다만 이 책을 통해 배웠으니, 더이상 무서워할 필요 없이 바르게 잘 알고 만나면 될 것 같아요.


20210616_170639.jpg


'메타버스'가 무엇인가요? 

메타(Meta)와 현실세계(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는데, 쉽게 말해 사회.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 출처 : 본문 9쪽 내용 중에서 -


지금도 새로운 가상 공간에서 팬싸인회를 하고, 게임콘서트를 하고, 가상졸업식을 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합니다. 이 공간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사람들을 만나고 상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니... 들을수록 신기해요. 미래사회에 대해 잘 배워서, 당황하지 않으면서 미래사회를 만나고 싶네요. 


최근에는 냉장고 안의 식재료를 확인하여 요리법을 추천해 주는 냉장고를 출시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어요. 유통기한도 알려주고, 없는 재료도 알려줘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해 준다니... 정말 편해지는 세상이 성큼성큼 다가옵니다. 미래에는 창문이 잠을 깨우고, 거울이 건강도 살펴준대요. 와우!


이렇게 새로운 세상에서 새롭게 생기는 직업들도 있을 것이고, 사라지는 직업들도 있을 텐데, 216쪽의 <9가지 테마별 미래 직업>에 대하여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10대 청소년들이 미래의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어떤 미래사회가 오더라도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 부분이 특히 기억에 남아요. 모든 기술은 사람을 위한 것이기에 기술과 인문학의 균형을 생각해야 한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그렇게 모두가 행복한 방향으로 미래사회가 발전되어가기를 소망합니다.


꿈꾸는 모든 것이 현실이 되는 시대, 지식보다 상상력을 필요로 하는 미래 사회에서 주인공으로 살아가야 하는 10대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십대를위한미래사회이야기, #박경수, #메이트북스, #청소년이꼭알아야할미래기술의모든것, #창의력과상상력을키워주는청소년IT교과서, #메타버스시대IT교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